이머젼의 바이브톤즈 시스템, 휴대폰 및 PDA 터치스크린에 촉각 감응 솔루션 제공
휴대용 제품의 실용성 연구와 설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발간된 책자 ‘포켓용 제품의 실용성(Handheld Usability)’의 저자이자 ‘유용한 제품들(Usable Products)’의 사장인 스콧 바이스 (Scott Weiss)는 “이머젼의 바이브톤즈 시스템은 터치스크린의 성능을 최대화하여 지금까지는 느낄 수 없었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가트너 데이터퀘스트 (Gartner Dataquest)에 따르면 휴대폰과 PDA의 여러 기능을 집적시킨 스마트폰은 대형 스크린이 필수적이며 휴대용 단말기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06년 판매량은 전년도 대비 2배 정도의 증가율이 예상되며 2008년도에는 2억 대의 판매 대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망: 모바일 터미널, 월드와이드, 2005-2009, 4Q05 업데이트, 2006년 1월12일)
세계적인 시장 조사 및 컨설팅 기관인 스트래터지 애널리스틱스 (Strategic Analytics)의 핸드셋 부품 기술 부문 이사인 스튜어트 로빈슨 (Stuart Robinson)은 “휴대폰의 터치스크린 기술은 현재 하이엔드용 스마트폰과 PDA제품을 주 타겟으로 하고 있다. 관련 시장은 터치스크린의 비용 절감 및 터치스크린 전용 애플리케이션의 등장으로 인해 상승세를 타고 있으며, 유저 인터페이스를 향상시켜 실용성이 가미되면 이 기술은 더욱 확산될 것이다”라고 분석하면서 “터치스크린 시장의 빠른 성장세를 기반으로, 2012년에는 전체 휴대폰의 40%가 이러한 터치 기술을 채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근 모바일 디바이스의 기능 중에서 정보 전달, 일정 관리, 멀티미디어 단말기 역할 등이 중요해지면서 터치스크린은 설계자 및 사용자들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더욱 다양해진 데이터와 복잡해진 애플리케이션을 조화시키기 위해 스크린 크기는 점점 커지고 있으나 복잡한 기계 장치를 위한 실제 공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터치스크린은 소프트웨어 컨트롤을 통해 다양한 작동 모드에 적합한 실제 키패드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터치스크린은 음성 다이얼링을 위해 표준 숫자판을 보여주며 이메일에 최적화된 메뉴 시스템으로 바뀌기도 한다. 이 때 사용자들은 디바이스 작동을 위해 스크린상을 직접 터치하여 데이터를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다.
기존의 수동식 터치스크린은 물리적인 키 시스템에 비해 입력할 때 보다 많은 에러를 일으킨다. 그러나 이머젼의 바이브톤즈 시스템은 터치스크린을 물리적인 키 이상으로 반응시켜 안정된 상호작용을 이끌어낸다. 또한 뛰어난 촉각 감응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네비게이션, 타이핑 속도 및 정확도가 더욱 강화된다. PDA와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가격 면에서도 저렴한 바이브톤즈 시스템을 채택함으로써 터치스크린의 촉각 감응 성능을 확실하게 구현할 수 있게 됐다. 이머젼의 솔루션은 경량의 바이브톤즈 컨트롤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터치스크린과 모바일 단말기용 진동 장치를 사용한다.
정보 및 분석 기관인 커런트 어낼리시스 (Current Analysis)의 모바일 디바이스 부문 수석 분석가인 아비 그린가르트 (Avi Greengart)는 “모바일 디바이스는 성능이 향상되면서 더 많은 정보 전달 기능을 수행하는 반면 그 크기를 여전히 포켓 크기로 유지하기 위해 터치스크린의 확보가 필수적이다”라고 강조하며, “이러한 시장의 흐름에 따라 업계는 가상의 키패드만으로 작동되는 ‘키패드 없는 전면 스크린 디바이스’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그런데 인간은 가상적인 존재가 아니므로 이 과제는 실제 버튼의 물리적인 반응을 필수로 하고 있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촉각 감응 기술을 터치스크린에 적용하는 획기적인 기술 진보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이 해결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미 업계에서 입증된 바이브톤즈 시스템은 바이브톤즈 모바일 플레이어 (VibeTonz Mobile Player)와 바이브톤즈 SDK (VibeTonz SDK)로 구성되며, 휴대폰 사용 시 느낄 수 있는 감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촉각 감응 효과를 제공한다. 모든 모바일 디바이스에 구현 가능한 바이브톤즈 모바일 플레이어는 정밀성과 동력이 뛰어난 촉각 효과를 위해 디바이스 진동 장치에 정확한 고속 컨트롤을 구현시킨다. 바이브톤즈 SDK는 API플랫폼을 교차 제공함은 물론 더욱 신속하고 편리하게 촉각 감응 효과를 향상시킴으로써 고객사의 요구에 부응한다. 바이브톤즈 시스템은 세계 주요 휴대폰 업체들의 제품에 적용, 이미 상용화되었으며 애플리케이션 분야를 더욱 다양화하고 있다.
전화음의 진동과 일치하는 바이브톤즈는 비트 또는 멜로디를 강조하여 서브우퍼 (subwoofer)의 소리를 크게 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발신자 확인용으로 사용되는 바이브톤즈 벨소리는 주변이 시끄러워 전화를 받지 못했거나 전화가 꺼져있을 때 누가 전화를 걸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게임 플레이어가 콘솔 게임에서와 같은 유사한 촉각 감응을 제공함에 따라 사용자들은 더욱 실감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화 끊김, 키 누름, 전화벨, 통화 중 신호 등 유저 인터페이스상에서 바이브톤즈의 촉각 신호를 이용하면 좀 더 편리하게 전화기를 이용할 수 있다.
바이브톤즈 신호가 네비게이션 기능에 추가되면 이용자들은 실수로 놓친 중요한 정보, 주소록에 있는 친구들, 특정 메뉴 등을 신속하게 찾을 수 있다.
바이브톤즈를 사용한 알람 기능은 정확한 기억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용자들은 가벼운 두드림, 빅벤 시계 타워와 같은 반향, 또는 파도와 같은 리듬 등 특정 알람을 통해 자신이 세팅한 촉각 감응을 더욱 쉽게 기억할 수 있다.
이머젼의 CEO인 빅 비에거스 (Vic Viegas)는 “지금까지 언급한 모든 성능은 물론 음악, 비디오, 통신 기능이 하나의 바이브톤즈만으로 구현 가능하다”며 “우리의 바이브톤즈 시스템은 하나의 플랫폼으로써 사용자들이 모바일 디바이스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웹사이트: http://www.immersion.com
연락처
홍보 대행사 세미컴 강영미 대리 02-3473-6369; 010-6349-5810
이 보도자료는 이머전(Immersion)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
2009년 4월 14일 1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