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 전체직원 연수회 통해 ‘학생 서비스 개선안’ 마련
손총장 취임이후 “세계속의 서강”이라는 비전을 선포하고 교수, 학생, 행정부문등에 걸쳐 일대 혁신을 꾀하고 있는 서강대는 총장과 보직교수들이 함께 참석한 가운데 경주 현대호텔에서 3일간의 연수회를 마련, 직원 스스로 “학생들의 피부에 와 닿는 서비스”를 제공키로 결의했다.
학생 서비스 개선을 위해 그동안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학생들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했거나 교감부족, 제도적인 미비점 등의 이유로 학생들에게 만족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했을수도 있다고 판단하고 이번 연수를 계기로 대학 최고의 서비스를 학생들에게 제공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학생 서비스 개선 방안을 주제로 열띤 그룹 토론과 발표 등을 거쳐 마련된 서비스 개선 및 강화방안은 다음과 같다.
-학교 홈페이지에 부서별 담당자의 주요 업무내용과 사무실위치, 연락처등을 안내한다.
-민원이 사무실을 잘못 찾아왔을 경우, 해당부서 담당자에게 끝까지 안내해 주는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준다.
-서비스 실명제 차원에서 명패나 명찰을 사용한다.
-각자의 업무와 관련된 제규정을 철처히 숙지하고 현실적으로 맞지 않는 학칙이나 시행세칙은 신속하게 개정, 학생들의 불편을 없앤다.
-학생을 가족 대하듯이 친절과 정성스런 마음으로 대하고 학생들이 친근하게 다가 올 수 있는 마음을 갖도록 유도한다.
-학생(민원인)들이 사무실을 찾아 왔을 경우, 얼굴을 쳐다보고 먼저 말을 건네 편안하고 기분 좋게 민원을 해결토록 한다.
-담당자 부재에 따른 업무 공백을 최소화 시킨다
출장이나 휴가등 당담자 공백시, 방문학생의 재방문이 필요 없도록 서비스를 처리해 준다.
-학생 서비스 담당부서 사무실 입구에 업무별 공간 배치도를 부착한다.(홈페이지에서도 안내)
-강의실 사용 예약신청 부서를 통합해 ONE - STOP 서비스가 되도록 한다.
-설문조사를 통한 학생들의 요구 서비스 및 만족도 지표를 구축한다.(조사결과를 해당부서에 제공, 서비스 개선 척도로 삼도록 한다)
-취업 프로그램에 멘토제를 부여한다 : 취업한 선배와 그 분야에 취업을 원하는 재학생을 연결, 취업지도와 개인적 필요역량을 구체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업무특성상 민원 대기가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PC를 설치, 서비스 만족도를 높혀 준다.
-도서관내에 휴대전화 사용 전용공간을 설치해 준다.
-강의실 멀티미디어 기자재 고장 발생 신고시, 강의 전 10분 내에 처리한다.(강의 10분전 대기, 매일점검)
-학생민원을 전담하는 학생 통합 민원실 설치한다.(단계적으로 종합봉사실 기능을 보완토록 하고, 사이버 민원실도 설치한다. 아울러 민원 Q & A 를 신설한다.)
-학생들에게 존대 말을 사용 한다
-전화예절 철저히 지킨다(감사합니다. 업무담당, 본인이름 제시).
-“칭찬합시다” 제도를 만들어 친절한 직원들을 학생들이 칭찬하도록 하고 칭찬마일리지, 인센티브등 포상제 도입.
웹사이트: http://www.sogang.ac.kr
연락처
서강대학교 대외협력처 홍보실 우재철 실장 02-705-8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