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SDS IT 나눔 봉사단’ 발족
삼성SDS의 대표공헌 활동은 ‘청소년 육성’과 ‘장애인IT’로 현재 10년이 넘게 이어져 오고 있다.
‘청소년 육성’의 일환으로 시작한 소년.소녀 가장 돕기 활동은 지난 ‘94년 12월 한 직원이 원하는 사원들에 한하여 월급에서 1,000씩 모아 소년소녀가장을 돕자는 제안을 사장이 흔쾌히 받아들여 회사에서도 임직원 성금만큼기금을 지원하는 Matching grant활동을 국내 최초로 시작하게 되었다.
현재 소년소녀가장 돕기 활동에 참여중인 SDS임직원은 전체 직원 7,100여명 중 6,500여명이며, 지금까지 총 17억원을 지원해 오고 있다.
‘장애인IT’의 일환인 「SDS IT 나눔 봉사단」은 ‘장애인 IT교육’과 ‘장애청소년 IT장학금’지원 등과더불어 회사의 업의 특성과 임직원들의 IT전문성을 살려 지역사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창단하게 되었으며,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30여개 봉사팀 임직원 500여명 이상이 가입한 상태이다.
「SDS IT 나눔 봉사단」은 ‘전국의 그룹 홈(아동.청소년)의 사이버 얼굴(홈페이지)을 찾아준다’는슬로건 아래 노인 및 장애인과 보육원 등의 정보화에 소외된 대상을 위해 IT교육을 실시하는 등, 전문봉사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그룹홈이란, 소규모 시설 또는 공동으로 생활하는 가정으로 사회생활에 적응하기 힘든 장애인이나 노숙자 등이 자립할 때까지 소규모 시설에서 공동으로 생활할 수 있게 하는 제도이고 삼성SDS는 아동.청소년 그룹홈을 지원한다.
삼성SDS는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통해 그룹홈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을 전환하고전국 150개 그룹홈 중 지역별로 14개의 그룹홈을 연계하여 활동을 시작한다.
IT교육과 사이버얼굴(홈페이지) 만들기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고,그룹홈의 아동.청소년들이 홈페이지 운영을 맡게 된다.
삼성SDS 김인 사장은 이날 격려사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는 시점에 기부성의 활동에서 벗어나 직접 수혜자를 찾아가는 임직원들의 활동 이야말로 가치가 있고 소중한 일이다”라며“이러한 모든 사회공헌활동은 임직원과 회사가 한마음 되어 실천할 때만이 보다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앞으로도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삼성SDS는 「SDS IT 나눔 봉사단」 발족을 계기로 봉사팀 재정비 및 지속봉사활동의 마음을 확고히 다지기 위해 봉사팀 리더 150여명을 대상으로 자원봉사 리더교육도 함께 실시하였다.
한편 삼성SDS는 지난 ‘95년 11월 전국 소년원에 PC 200대를 기증하면서 임직원들이 PC교육 봉사활동을 실시해왔고,특히 ‘04년부터는 PC의 인프라가 저급한 해외지역에도 관심을 가져 현재까지 몽고, 말레이지아, 파라과이, 타지키스탄의 4개 국가에 IT교실을 제공했다.
또한 ‘05년부터는 장애인의 사회재활을 돕기 위해 삼성멀티캠퍼스에 'IT나눔플라자' 를 개소하여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고급교육과정의 체계적인 IT교육을 진행하고 있고, 현재 100여명의 장애인이 수료했다.
삼성SDS 개요
삼성SDS는 데이터와 컴퓨팅 기술의 리더로서, 클라우드와 디지털 물류에 생성형 AI 기술을 결합해 기업의 하이퍼오토메이션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기업에 최적화된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SCP), 39년의 축적된 산업별 경험으로 제공되는 올인원 매니지드 서비스, 업무 혁신을 위한 SaaS 솔루션으로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또한, 디지털 물류 플랫폼(Cello Square) 기반 글로벌 통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물류 운영을 효율화하고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samsungsds.com
연락처
삼성SDS 홍보팀 신순주 3429-2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