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Basel II 도입의 영향과 정책 대응’ 국제회의 개최
현행 BIS자기자본규제(Basel I)를 대체하게 될 신바젤협약은 은행 감독방식을 리스크에 민감한 방향으로 변화시킴으로써 금융산업 나아가 거시경제 전반에 작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선진국을 중심으로 신바젤협약 도입의 영향에 대해 광범위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금융환경이 상당히 다른 개도국의 입장에서 볼 때, 새로운 자본규제의 영향과 도입방식에 대해 보다 심도 있는 분석이 요구되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은 이러한 정책연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경기변동, 주택금융시장, 중소기업대출시장 등에 대한 Basel II 도입의 영향을 분석해 왔다.
금융감독원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개최되는 이번 국제회의에서는 해외의 유수한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그 동안의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특히 아태지역 국가들의 신바젤협약 준비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공유함으로써, 보다 현실적인 정책대안들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개발연구원 개요
한국개발연구원은 제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수립과정에서 경제·사회개발 정책을 연구하는 전문 연구 기관의 필요성에 따라 1971년 3월에 설립된 연구기관으로서 국민경제의 발전 및 이와 관련된 여러부문의 과제를 연구·분석함으로써 경제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증진시키며, 국제화를 위한 전문인력을 양성함으로써 국가의 경제정책 수립과 경제발전에 이바지 할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kdi.re.kr
연락처
KDI 대외협력팀 강승룡 958-40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