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마을에서 펼쳐지는 ‘해설이 있는 한복 패션쇼’
문화관광부와 (사)한복단체연합회는 오는 11일(화) 오전 11시 남산골 한옥마을(서울 중구 소재) 야외무대에서 ‘해설이 있는 한복 패션쇼’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전통문화 콘텐츠의 생활화, 산업화, 세계화를 위한 문화관광부 한브랜드 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것으로, 사무복, 단체복, 유니폼 및 전통한복 등 60여벌의 다양한 한복디자인을 선보인다. 동 행사에는 국내 유명 디자이너들의 한복이 전통한옥의 고풍스러운 분위기와 어우러져 멋스러운 자태를 뽐낼 예정이다.
특히 드라마 대장금에서 한상궁역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탤런트 양미경씨와 아나운서 김병찬씨가 문화관광부 한복 명예홍보대사로 위촉되어 패션쇼의 해설을 맡을 예정이어서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해설이 있는 한복 패션쇼’는 한브랜드의 6대 분야 중 하나인 한복 관련 행사로 문화관광부장관 및 한복 관련 업계 종사자, 일반시민 등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여 우리옷의 유행과 멋을 새롭게 경험하는 의미있는 무대가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일반인들의 한복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관광부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부내 직원들의 한복착용을 권장하고, 한복을 입은 관람객들에게는 소속 박물관의 무료입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행사 당일 한복을 착용한 일반인에게는 한브랜드 기념품을 증정하고, 한브랜드 홈페이지를 통해(www.han-brand.com) 사진 및 체험수기 공모, 퍼즐 맞추기 등 다양한 이벤트도 개최할 예정이다.
『한브랜드 지원육성』계획 개요
1. 사업개요
ㅇ 개념 : 한(韓)브랜드란 우리문화의 원류로서 대표성과 상징성을 띄며, 생활화, 산업화, 세계화가 가능한 한글, 한식, 한복, 한지, 한옥, 한국음악(국악) 등의 전통문화를 브랜드화 하는 것을 말함
ㅇ 추진배경 : 한국 전통문화의 생활화, 산업화, 세계화
ㅇ 사업대상 : 한글, 한식, 한복, 한옥, 한지, 한국음악 6대 전통문화
ㅇ 사업내용 : 범정부 지원체계 구축, 국내 인프라 구축, 분야별 대표브랜드 육성 등
ㅇ 소요예산 : 1,199백만원
2. 추진경과
ㅇ 한브랜드화 지원전략 수립(‘05.6.)
ㅇ 부처간 협의회 구성·운영 : 한국어국외보급협의회, 한국학협의회(‘05.7.)
ㅇ 한브랜드 홈페이지 개통 : www.han-brand.com('06.5.8.)
ㅇ 「한브랜드화 지원전략」 국가이미지위원회 안건 상정(‘06.5.29.)
3. 기대효과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 국가이미지 제고, 한류 지속·확산 지원
4. 향후 추진계획
<2006년 하반기>
ㅇ 한브랜드 세계화 지원 정부 협의회 구성·운영(‘06. 7~)
ㅇ 2006년 한브랜드 박람회 개최 : '06. 9. 28.(목)~10. 1.(일) / 킨텍스
ㅇ 전통문화 방송프로그램 제작·방영 및 홈페이지 운영(www.han-brand.com)
ㅇ 분야별 선도사업 추진 및 국내 인프라 확충
- 한글 : 한국어 해외보급, 한글날 국경일 제정기념 문화행사
- 한식 : 해외 한국식당 대표모델 개발, 사찰음식·전주비빔밥 세계화
- 한복 : 한복진흥지구 연구용역, 전통색채표준화, 전통복식 전문인력 육성
- 한지 : 한지 신소재 개발, 해외진출 지원, 공공소비 활성화 지원
- 한옥 : 한옥설계디자인전, 한옥 현대화·실용화, 한옥 기초자료조사 및 DB구축
- 한국음악 : 국악의 생활음악 개발·보급, 한국음악의 국제교류 확대
문화체육관광부 개요
문화, 예술, 체육, 관광, 종교, 미디어, 국정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문화관광부와 국정홍보처,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기능을 통합해 문화체육관광부로 개편했다. 1차관이 기획조정실, 종무실, 문화콘텐츠산업실, 문화정책국, 예술국, 관광국, 도서관박물관정책기획단을 관할하며, 2차관이 국민소통실, 체육국, 미디어정책국, 아시아문화중심추진단을 맡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문화재청, 대한민국예술원,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국어원, 국립중앙도서관, 국립극장,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국악원, 국립민속박술관, 한국영상자료원, 해외문화홍보원, 한국정책방송(KTV)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cs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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