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휴대폰, 고산지대서 신체 적응장비로 활용
프랑스 제노폴(Genopole)의 신체운동 연구소와 에브리 대학은 지난 6월 서유럽 최고봉인 몽블랑(4807m)을 오르는 등반가의 인체 생리학적 반응을 삼성전자의 휴대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관찰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그 동안 고산지대에서의 신체적 생리변화는 실험실에서 시뮬레이션으로만 실험해 볼 수 있었을 뿐, 무거운 측정장비 휴대의 부담과 고장우려로 고산지대 등반의 극한 상황에서의 실측은 불가능했다.
하지만 이번에 사용된 삼성전자의 '슈퍼뮤직폰(SGH-i300)'은 기존 측정장비에 비해 매우 가볍고 휴대가 간편한데다 3기가 대용량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내장에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첨단 제품으로, 고산지대 실험을 성공시키는데 결정적 기여를 했다.
몽블랑을 오르는 등반가가 산소 마스크를 통해 매번 숨 쉴 때마다 연결된 삼성 휴대폰에 내장된 산소 분석 프로그램에 호흡정보가 전달돼, 연구팀은 인체의 산소 소모량과 이산화탄소방출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등반가의 가슴에 붙인 전극과 연결된 심전도기기의 데이터는 삼성 휴대폰을 통해 실시간 관찰할 수 있어, 고산지대에서의 인체의 심장, 호흡, 에너지 측면의 모든 생리학적 반응 상태를 확인 할 수 있게 되었다.
실험 중 등반가의 생리학적 반응은 블루투스를 통해 동행하던 의사에게 실시간으로 전송돼, 문제점이 발견될 시 등반의 속도와 휴식에 대해 즉각적인 충고를 할 수 있었다.
연구팀은 "삼성전자의 첨단 휴대폰을 이용한 이번 연구 결과는 고산지대를 등반하는 수십만 명의 등반가들의 신체 상태를 더 정확히 파악,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어 이후 등정 성공률을 높이고 안전한 등반을 하는 데에 기여할 것이다" 라고 밝혔다.
또한 연구팀은 "몽블랑 정상에서도 삼성 휴대폰으로 통화가 가능했으며, 극저온의 고산지대에서도 휴대폰 기능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며 제품의 품질에도 놀라움을 표시했다.
이 연구팀은 "후속 연구로 내년에 여성 등반팀의 저산소증 관련 에베레스트 등반실험을 할 때도 삼성전자의 '슈퍼뮤직폰'을 측정기기로 활용할 것"이라 밝혔다 삼성전자 정보통신총괄 이기태 사장은 "휴대폰은 첨단기술과 견고한 품질을 겸비해야 하는 현대인 생활의 가장 중심이 되는 IT 기기"라며 "삼성전자는 소비자가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첨단 기능을 탑재한 휴대폰을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등반실험에 이용된 '슈퍼뮤직폰'은 올해 초 영국 언론들이 '올해 최고의 휴대폰'으로 선정하는 등 세계 각국에서 큰 호평을 받았던 제품이다.
3GB의 대용량 하드디스크와 블루투스 기능, 음악을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조그 디스크' 키를 채택해 유럽과 중국 등에 출시된 이래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삼성전자 개요
삼성전자는 반도체, 통신, 디지털 미디어와 디지털 컨버전스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리더다. 삼성전자는 디지털 어플라이언스 부문, 디지털 미디어 부문, LCD 부분, 반도체 부문, 통신 네트워크 부문 등 5개 부문으로 이뤄져 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인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디지털 TV, 메모리 반도체, OLED, TFT-LCD 분야에서 세계 선두 주자다.
웹사이트: http://www.samsung.com/sec
연락처
삼성전자 홍보팀 송평관 02-727-78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