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혼잡도로 국비 확보액 전국 최고
11일 광주시에 따르면 건교부의 대도시권 혼잡도로 개선사업비 총5조원중 국고지원규모는 1조 6,089억원으로 이중 광주시는 3개노선 19㎞에 8,549억원의도로사업계획을 확정 받아 5대 도시중 가장 많은 4,250억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정부는 교통혼잡이 심각한 부산, 대구, 광주등 5대 도시권의 주요간선도로망 정비를 위하여 2010년까지 총사업비 5조원 규모의 대도시권 혼잡도로 개선사업을 연차적으로 착수할 예정이다.
대도시권 도로사업은 원칙적으로 자치단체 부담으로 건설하도록 규정되어 그동안 국비를 지원하지 않았으나 물류비용 절감 등 국가경쟁력강화를 위하여 정부가 공사비의 50%, 민자사업의 경우 지자체가 부담하는 건설분담금의 50%를 지원하게 된다.
금번 혼잡도로사업으로 확정된 하남산단외곽도로는 KDI에서 지난 2월부터 6월말까지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하여 경제성을 분석한 후 7월 중순부터 2007년말까지 익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공사는 광주시가 시행할 예정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하남산단외곽도로, 북부순환도로등 대규모 국비사업이 추진될 경우 광산 나들목 및 흑석사거리, 본촌산단주변, 서광주 나들목 등 혼잡구간의 교통난 해소와 물류비용 절감으로 산업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그동안 제2순환도로 3구간 및 봉선택지~용산I.C, 무진로 및 빛고을로, 광주지하철1구간등 주요간선도로의 개통에 따라 2004년말 기준 교통혼잡비용이 전국에서 유일하게 감소(2003년 9,287억원→ 8,005억원)하는 등 간선도로망확충에 따른 교통여건 개선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바 있으며 행정자치부 주관 2005년도 지방도로정비사업 평가결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금년 4월 기관표창을 받은 바 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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