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인터넷 강의 사이트 분석

서울--(뉴스와이어)--EBS와 메가스터디 양강(兩强)구도 속 중위권 혼전

1. 유·무료 인터넷강의 사이트-공교육과 사교육의 온라인 연장전

자고 나면 달라져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예측하기 힘든 한국의 교육제도지만 절대 불변의 원칙도 있다. 상호보완 역할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대결구도에 가깝게 진행돼 온 공교육과 사교육의 관계가 그것. 매번 사교육의 승리로 결론 난다지만 공교육의 반격도 만만치 않다. 과거 학교와 학원이라는 오프라인 대결이 온라인상에서의 연장전을 어떻게 풀어가고 있는지, 올댓에듀(www.allthatedu.com)에서 대표 사이트를 통해 고등학교 인강(인터넷강의) 업체를 살펴 보았다.


2. 중원의 최후 승자는 누구? 양강(兩强)구도 속 중위권 혼전

공교육을 ‘지탱’하는 EBSi와 사교육을 ‘대표’하는 메가스터디가 인강을 떠받치는 두 기둥으로 자리매김 한 지는 이미 오래다. 이 가운데 중위권은 강남구청인터넷방송, 티치미 등의 무료 인강 사이트와 유웨이에듀, 이투스(코리아에듀), 비타에듀 등 유료 인강 업체가 엎치락 뒤치락 순위를 다투는 양상이다.

3. 무료 사이트

EBSi(www.ebsi.co.kr) - 말은 많지만 강사진과 강의질에 대해서는 누구도 쉽게 이의를 제기하기 못한다. 학년과 학기 진행에 따라, 내신과 수능ㆍ논술 등 학습목적에 따라 체계적인 커리큘럼도 갖추고 있다. 언어ㆍ수리ㆍ외국어ㆍ사탐ㆍ과탐ㆍ직탐ㆍ제2외국어ㆍ논구술 등 8개 영역에 걸쳐 99명의 강의가 등록되어 있고, 과목별로도 10분이 넘는 선생님이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 학생 입장에서는 ‘EBS 우선 출제 원칙’라는 정책 사항도 무시하기 어렵다. ‘EBS 알고 보니 별 효과 없다더라’는 소문은 잘 모르는 이들이 EBS가 족집게 역할을 해주기를 바랐다가 실망한 후 퍼뜨린 소문일지도 모른다. 가격 대비 효용 최고인 EBSi 강의를 잘 활용하여 자신의 약점을 잘 보완한다면 수능도 내신도 논술 구술도 충분히 잘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강남구청인터넷방송(edu.ingang.go.kr) - 강남지역 고교생이 추천한 인기 학원강사를 모아 만든 사이트. 연회비 1만 원만 내면 2천여 건의 동영상 강의와 PDF 파일로 된 교재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무료강의를 제공하고 있는 EBSi 조차도 교재는 별도로 구매하도록 하는데 반해 강남구청은 교재를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진정한 무료강의라 할 만 하다. 스타급 강사들도 대거 포진해 있어 강의 질이 높지만 업데이트가 주기적이지 않아 완강된 강의 위주로 수강하는 것이 좋다.

티치미(www.teachme.co.kr) - 티치미의 온라인 교육서비스는 가장 주요한 부분은 동영상 강의 서비스와 무료 교재 다운로드이다. 아직 강의를 등록하지 않은 사회탐구영역을 제외하고 모든 영역의 강의가 수록되어 있지만, 수리영역과 외국어영역의 강의가 가장 탄탄한 체계를 갖추어 제작되었고 또한 인기와 명성도 가장 높다. 학생들이 영어 수학을 가장 어려워하고, 또한 가장 배점이 높은 단일과목이라는 점에 착안해서 커리큘럼을 작성한 <티치미>의 배려가 엿보인다. 티치미의 핵심인 수학은 기본개념을 튼튼히 하여, 내신과 수능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핵심총정리 위주의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4. 유료 사이트

메가스터디(www.megastudy.net) - 높은 수강료와 상술로 인한 비난에도 불구, 지속적인 강사 영입과 부가서비스 제공으로 정상을 지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업체다. 인기 강사가 포진된 특정 영역에만 강세를 보이는 다른 인강 사이트와는 달리 전 영역에 걸쳐 고른 인기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강의를 난이도에 따라 세분화해 제작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 엄청난 회원자료를 바탕으로 제공한 배치서비스가 지난 입시철 높은 적중률로 위력을 발휘하는 등 여러 분야에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다만 메가스터디에서 제공하는 강좌를 수강하려면 비용부담은 감수해야 한다.

이투스(www.etoos.com) - 싸이월드 사업자로 유명한 SK커뮤니케이션즈가 인수해 세간을 떠들썩 하게 했던 이투스. 업계 2위답게 많은 수의 우수한 강사진과 다양한 강의 제공하고 있다. 교육 서비스 역시 양질의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학습 시에 불편함이 없을 것 이라 생각한다. 선생님과 학생간의 피드백도 원활한 편이어서 궁금한 점을 올리면 1~2일 이내로 답변을 받아 볼 수 있다. 또한 이통사 자회사인 장점을 살려 이투스에서는 휴대폰으로 동영상강의를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기 때문에 짜투리 시간을 이용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비타에듀(www.vitaedu.com) - 메가스터디 학원으로 대표되는 강남권 강사 위주로 구성된 인강 업체가 메가스터디라면 강북 노량진과 신설동 한샘학원을 대표하는 강사진으로 구성된 사이트가 비타에듀다. 물론 뿌리깊은 강남권 선호도가 남아있기는 하지만 강사진 실력은 비슷한데 반해 수강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해 나름대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편.

유웨이에듀(www.vitaedu.com) - 대학입학 원서접수로 시작했으나 이만기등 메가스터디 쪽 강사를 대거 영입해 스타강사를 쫓는 학생을 끌어들이고 있다. 또한 유웨이에듀는 다른 강의 사이트와 차별화를 두기 위해 학습관리시스템을 대폭 보강해 성적을 올려주는 '입체학습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입체학습시스템은 학습 성취도 평가서비스(LMS), 실시간 Q&A, 쌍방향 강좌, 강의+첨삭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강의+첨삭 서비스는 그날 그날 배운 강의에 대해 첨삭지도가 이루어지며, 숙제를 제출하지 않고 첨삭지도를 받지 못하면 그 다음 강좌로 가기 어려운 고강도 학습시스템이다.

노아테크놀로지 개요
노아테크놀로지는 지난 2000년 7월 IDC 사업을 개시한 이래 E-learning사업, 건설정보화 사업, 콘텐츠사업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왔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기술력을 가진 전문인력들과 함께, 노아에게 맡기면 '최고의 품질로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라는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 왔고 앞으로도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noat.co.kr

연락처

(주)노아테크놀로지 이런닝 사업3팀 김명희, 02-3465-3233, 010-6374-0593,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