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 농업인들에게 민간생산 씨감자 구입 체계 지원

뉴스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2006-07-17 09:28
서울--(뉴스와이어)--국립종자관리소(소장 심재천)는 감자재배 농업인들이 민간업체의 씨감자를 인터넷을 통하여 손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종자관리소 홈페이지에 관련 사이트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 ‘06.7.10 현재 1억 3,900만원 주문

그동안, 농업인들은 민간업체 씨감자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정부보급종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고품질의 씨감자를 구하지 못하여 어려움을 겪어온데 반해, 민간업체에서는 홍보경로가 다양하지 못하여 생산한 씨감자 판매에 어려움을 느껴왔다.

현재 민간시장에 씨감자를 공급하고 있는 4개 업체가 참여 중이며 향후 운영 성과를 분석하여 과수묘목 등 종자유통 질서의 확립이 필요한 작물들을 우선 대상으로 하여 민간에서 공급하는 종자에 대한 정보 제공과 판매를 점차 확대해 나아갈 방침이다.

※ 종자산업발전 중장기 대책 세부 추진계획의 일환

민간업체의 씨감자 구입을 원하는 농업인은 국립종자관리소 홈페이지(http://www.seed.go.kr)의 「민간 씨감자 정보제공시스템」 연결 배너로 접속하여 해당 업체별 코너에서 상품 정보를 확인한 후 인터넷 상에서 주문 신청할 수 있다.

국립종자관리소는 참여업체가 씨감자의 품질, 공급 등 모든 문제를 책임지고 운영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며 업계 스스로 제공 정보를 갱신하도록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종자관리소에서는 민간씨감자 시장이 활성화되면 가을감자 정부보급종을 점진적으로 감축해 나갈 계획이며, 민간 씨감자 공급 시스템이 농업인에게 홍보되어 제기능을 하게 되면 민간에 이양하여 운영토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 개요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어업과 식품산업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식품산업정책실로 구성되며 소속기관으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등이 있다. 부처의 주요 임무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안전, 농어업인의 소득 및 복지증진, 농수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관련 산업의 육성, 농어촌지역 개발, 식품산업진흥 및 농수산물 유통에 관한 사항 등이다.

웹사이트: http://www.mafra.go.kr

연락처

국립종자관리소 종자유통과
과 장 : 강 철 구
사 무 관 : 민 근 홍
전 화 : (031) 467 ~ 0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