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쌀 우수브랜드 육성을 위한 ‘쌀브랜드 경영지침서’ 제작·보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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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
2006-07-18 10:43
서울--(뉴스와이어)--농림부는 우수한 우리쌀 브랜드 육성을 위해 쌀브랜드사업을 추진코자 하는 경영체(미곡종합처리장, 생산농가등)의 최고경영자와 임직원, 농업인들에게 현장에서 브랜드사업 육성에 필요한 매뉴얼인 “쌀브랜드 경영지침서”를 제작ㆍ보급키로 하였다.

농림부에 따르면 현재, 시중유통 쌀 브랜드는 1,800여개로 브랜드 수가 너무 많고 대부분 브랜드별 품질 차별이 없을 뿐만 아니라, 균일성도 부족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선택에도 어려움이 있으며,

○ 미곡종합처리장 등 브랜드 경영체의 브랜드 개념과 기준정립이 미흡하고 생산, 저장, 유통과정에서의 품질균일성 확보방안 및 마케팅 전략이 미흡하여 국내 쌀브랜드의 품질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다고 하면서

○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쌀시장 개방확대에 대비 품질이 뛰어난 우수브랜드 쌀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그동안 학계, KREI, 한식연, 농협, 농진청등 관련기관 전문가들과 함께 “쌀브랜드경영지침서”를 제작ㆍ보급키로 하였다고 밝혔다.

경영지침서의 주요내용은,

○ 브랜드 일반개요 : 쌀우수브랜드의 개념 및 성공요건, 쌀브랜드개발, 브랜드 출원관련 실무 등

○ 농가조직화 : 농가조직화의 의미ㆍ주체ㆍ규모와 기준, 농가조직화 및 운영에 관한 규약 제정 등

○ 품질균일성 확보 : 생산단지 조성 및 토양관리, 품종통일, 종자보급, 재배법 표준화, 수확후 관리 등

○ 고품질 차별화 : 개념, 품위, 품종 혼입률, 식미, 안전성 등

○ 안정적 물량공급 : 의미와 중요성, 안정적 공급물량의 기준ㆍ결정요인ㆍ확보방법 등

○ 쌀브랜드의 마케팅전략 : 마케팅 전략의 의미 및 체계, 시장환경 분석, 아이디어(컨셉)개발, 마케팅 목표설정, 마케팅 믹스전략, 고객관리 등

“쌀브랜드 경영지침서”의 보급으로 미곡종합처리장, 생산농가, 관련기관ㆍ단체 종사자들이 쌀의 생산에서 수확, 건조, 저장 및 브랜드관리 등 모든 과정에서 우수브랜드 쌀을 육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림축산식품부 개요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어업과 식품산업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식품산업정책실로 구성되며 소속기관으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등이 있다. 부처의 주요 임무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안전, 농어업인의 소득 및 복지증진, 농수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관련 산업의 육성, 농어촌지역 개발, 식품산업진흥 및 농수산물 유통에 관한 사항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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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부 소득관리과 임 재 암 과장 02-500-2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