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시민공원 복구, 민ㆍ관ㆍ군 재기의 팔 걷어붙였다

서울--(뉴스와이어)--지난 주말 내린 집중호우로 인해 한강시민공원 피해규모가 하나 둘 드러나면서 군인과 자원 봉사자들이 수해복구에 팔을 걷고 나섰다. 서울시한강시민공원사업소에서는 수해복구를 위해 군부대와 자원봉사자들의 참여행렬이 각 지구별로 이어지면서 복구에 한층 가속도가 붙어 다중이용시설인 야외수영장과 캠핑장 등을 26일부터 재개장 한다고 밝혔다.

집중호우가 지나간 한강시민공원은 일손히 턱없이 부족해 수해복구작업에 오랜시간이 걸릴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어려운 일이 있을때 마다 군부대와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의 손길이 빨라지면서 복구를 위한 삽질에 속도를 내고 있다.

2002년이후 4년만에 완전 침수된 한강시민공원 어느정도의 피해가 생겼나

한강 물이 다리 밑까지 올라올만큼 12일부터 20일까지 내린 집중호우는 633.6mm(최대 일강우량 241mm)의 강우량을 보이면서 한강시민공원 11개지구 (선유도 제외) 전구간이 잠겨 공원이 있었다는 흔적 조차도 찾아볼 수 없을만큼 순식간에 물로 가득차 버렸다.

지금은 한강 물이 빠지고 다시 공원내 도로와 자연 초지가 보이기 시작하면서 피해상황이 하나 둘 드러나고 있다. 장마로 한강시민공원이 받은 피해는 ▶ 공원내도로(도로 및 자전거도로 등)107km ▶수영장 6개소 ▶운동시설 축구장, 농구장, 테니스장 등) 459개소 ▶편의시설(주차장, 그늘막, 의자 등) 3,403개소 ▶녹지시설(초지, 자연학습장 등)4,020천㎡ 등에 쌓인 두께 최고 10~80cm 정도의 퇴적뻘 1,180천㎡, 쓰레기 830톤을 제거하였고, 다행히 인명피해도 없었으며 지금까지 복구인원만 1만여명이 투입되었다.

이렇게 많은 피해속에 한강시민공원사업소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재해대책 상황실 운영을 통해 대책을 강구하는 등 수해복구를 신속하게 진행하고 있다.

민ㆍ관ㆍ군 노력으로 한강시민공원 침수피해 복구율 80%

선유도를 제외한 한강시민공원 11개지구의 침수 피해 복구 공정율은 80%를 보이고 있다.

사업소는 공원시설중 우선적으로 시민 이용이 많은 산책로, 자전거도로, 주차장은 이미 복구가 완료되어 이용하고 있으며, 수영장, 캠핑장 등은 26일까지 완전복구하여 개장한다.

또한, 지대가 높아 물이 빨리 빠지기 시작한 뚝섬을 비롯해서 광나루, 잠실, 잠원, 반포, 여의도, 양화, 난지, 망원은 완전복구를 눈앞에 두고 있으며, 그 외 물 빠짐이 늦은 이촌, 강서도 빠른 공정을 보이며 29일까지는 완료되어 8월이면 시민들에게 한 여름의 푸르름을 보여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파손된 제방, 호안블럭 등 항구복구작업이 필요한 시설은 추후 실태 조사를 실시하여 9월말까지는 정상화 시킬 예정이다.

26일 재개장으로 다시 만나는 수영장과 난지 캠핑장

수영장내 침전물 제거와 소독을 마치고 뜨거운 여름을 시원한 푸른 물빛의 세계로 만들어줄 광나루, 잠실, 뚝섬, 잠원, 여의도 ,망원의 한강야외수영장이 재개장하여 시민을 맞는다.

1개수영장에 3,000명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초대형메인풀인 성인용, 청소년용, 어린이용풀을 갖추고 있으며, 비데가 설치된 수세식화장실, 수영복을 입은채 샤워할 수 있는 야외샤워장, 어린이용 물놀이 기구등을 갖추고 있다.

야외수영장 개장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이며, 입장료는 어린이 2천원, 청소년 3천원, 어른 4천원으로 일반수영장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캠핑장에 쌓인 뻘과 쓰레기를 제거 하고, 소독을 철저히하여 시민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쾌적한 공간으로 정비한 난지캠핑장이 여름 가족단위 야외나들이를 위한 공간으로 선보인다.

난지캠핑장은 7,000평 규모에 680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으며, 캠핑장 부대시설인 취사장, 조리대, 온수샤워장, 텐트 등을 갖추고 있다.

체크인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20시까지이며, 체크아웃은 다음날 오전10시까지이다. 입장료는 4인기준 15,000원이다.

캠핑장에 관한 자세한 내용과 예약은 난지캠핑장 홈페이지(www.nanjicamping.or.kr)와 전화(02-304-0233~5)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앞으로 한강시민공원사업소에서는 홍수등으로 인한 시설물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주차장을 40%범위내에서 점진적으로 줄여 생태공원화할 계획이며, 고정시설물이나 입체시설물 등 유수의 흐름에 방해가 되는 요인을 최소화하여 수목식재와 잔디 등 초지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가족과 함께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ㆍ레저 프로그램 개발로 시민들에게 한발 더 다가설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hangang.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한강시민공원사업소 치수과 이덕기 02-3780-0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