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코리아, LG화학에 ‘BEA 웹로직 포털’ 기반 전사적 포털 시스템 본격 가동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인프라스트럭처 소프트웨어 선도기업인 BEA시스템즈코리아(대표 김형래, www.bea.co.kr)는 오늘, LG화학(대표 김반석, http://www.lgchem.co.kr)에 사내 약 14,000여명의 사용자들의 업무 역할에 따라 맞춤형 작업 환경을 제공하여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 시켜줄 수 있는 ‘BEA 웹로직 포털(BEA WebLogic Portal?)’ 기반의 ‘엔터프라이즈 포털 시스템’을 구축 완료하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LG화학은 사용자 증가로 인한 시스템 속도 저하와 사용자들의 기존 레거시 시스템의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사용자의 간편한 시스템 사용 환경 구현, 개별시스템들간의 정보와 프로세스의 실시간 연계, 산재된 이기종 시스템 운영 환경 표준화, 개인별 권한 및 역할 관리기능 등을 ‘단일 화면’ 상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전사적 포털(Enterprise Portal)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다.

이에 LG화학은 전문성, 시스템 안정성, 업계 인지도, 유사업무 구축경험, 시스템 확장성 등을 평가기준으로 주요 업체들의 솔루션을 대상으로 한 벤치마킹테스트(BM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LG화학의 EP 구축 목표와 추진방향, 전략 등에 가장 부합하고, IT인프라의 핵심인 WAS분야의 전문성, 포털 솔루션 분야의 폭넓은 인지도 및 그룹사인 LG전자의 ‘기업포털(EP)’을 구축한 경험이 있어 그 안정성을 검증 받은 BEA의 ‘BEA 웹로직 포털’을 도입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BEA코리아는 지난해 5월부터 올해 12월까지 8개월 동안 시스템 구축과 1개월간의 성공적인 시험 운영을 완료하고 2월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BEA코리아는 이번 사업의 핵심인 노츠(Notes) 기반의 그룹웨어, SAP ERP, e-HR 등 사내 핵심 30여 이기종 시스템들을 ‘단일 포털’ 환경으로 구축하기 위하여 개발 환경으로 ‘웹로직 워크샵’을 도입하였으며, 정보 활용 그룹화를 통한 권한 관리와 개인화, 웹 클리핑 기술 등의 적용을 위해 ‘웹로직 포털’을 활용했다. 또한, LG화학의 기존 검색엔진과 새로운 기업 포털 시스템을 통합시킴으로써 ‘사용자 통합 검색 기능’을 크게 강화하였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솔루션의 기능들을 타 시스템과의 연계에 초점을 맞추어 최적으로 조합시킴으로써, 일반적 포털 구축 패턴인 ‘일반 단위 서비스 업무 위주’의 포탈구축 방식이 아닌 주요 업무를 직접 포탈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업계 최초의 ‘빅뱅 형식’의 포탈을 구축했다고 BEA코리아는 밝혔다.

LG화학은 이번 구축을 통해 △웹 인터페이스를 통한 ERP, 회계 시스템 등 30여 주요 사내 시스템의 연계를 통해 핵심업무의 손쉬운 처리를 제공하는 ‘단일 창(Single Window)’을 통한 사용자 편의성 제공 및 업무효율 극대화 △조회 방법 최적화로 간접적 생산성 증대 △부서별/직급별/직무 별 개인화 기능 제공 △SSO(Single-Sign-On)을 통한 콘텐트 및 사용자, 권한 등의 통합관리를 통한 관리비용 절감 △산재된 이기종 시스템의 통합을 통한 전체 IT시스템 무게 감소 △표준화된 화면 개발을 통한 뛰어난 시스템 확장성을 갖춰 비즈니스 민첩성 확보 등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화학은 향후에도, 사내 여타 업무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적용 방안 강구에 나서 점차적인 콘텐트 및 메뉴를 추가 함으로써, SOA 및 웹 서비스(Web Service) 등의 표준화된 웹(web)을 기반으로 한 통합결재 및 통합 권한 관리 시스템 운영 등을 통하여 전체 사내 시스템 고도화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LG화학 정보전략담당 장재호 상무는 “포털은 IT시스템의 얼굴과 같은 시스템인 동시에, 장애 발생 시 사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시스템이다. 현재 약 14,000여명의 사용자가 ERP를 비롯하여 회계 및 전표처리 등 거의 모든 주요업무를 포털 단일창을 통해 처리하고 있으며,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직원 만족도는 높은 편이다. 이러한 업무환경 변화를 통해 기업문화 개선과,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생산성을 증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EA시스템즈코리아의 김형래 사장은 “이번 LG화학의 전사적 포털 시스템 구축은 주요업무를 포털에서 직접 진행하도록 하는 ‘빅뱅 형식’의 포털 구축이라는 데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BEA의 웹로직 포털은 이미 관세청, 보건복지부, 산업자원부 등의 공공기관뿐 아니라 LG전자 등의 대기업이 선택한 검증된 최적의 솔루션이다”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bea.co.kr

연락처

BEA 시스템즈: 송정은, 767-6846
홍보대행 코콤포터노벨리: 정은경 과장, 6366-1516 / 016-790-3607 송창민 AE, 6366-1510 / 017-205-543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