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부출범 10주년 장관 기념사

서울--(뉴스와이어)--해양부출범 10주년 장관기념사

존경하는 해양수산가족 여러분 !

그리고 친애하는 해양수산부 직원 여러분 !

10년 전 오늘, 21세기 신 해양시대의 주역이 되고자 일류 해양국가를 향하여 해양수산부가 힘차게 출항을 시작했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합니다.

그 동안 신생부처로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우리는 험난한 파도를 헤치며 우리나라 해양수산 발전을 위해 많은 성과를 이루어 내었습니다.

해양경영을 위한 국가 해양비전을 수립하고 연안에서 배타적 경제수역(EEZ)에 이르는 광활한 해양영토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기반을 다졌습니다.

새로운 제도 도입과 과감한 정책혁신을 통하여 해양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했습니다.

특히, 100년 만에 항만노무공급체제 개편을 위한 노사정간 대타협을 이끌어 내고, 50여년간 불법적으로 지속해 온 소형기선저인망어업도 근원적으로 차단시키는 성과도 거두었습니다.

또한, 해양과학기술 개발을 통해 바다가 미래 국부의 원천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가능성도 활짝 열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그간 해양수산정책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해 주신 직원 여러분과 해양수산가족 여러분들에게 깊은 감사와 치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해양수산가족 여러분 !

오늘 이 자리는 해양수산부 출범 열 돌을 자축함과 동시에 지난 10년간의 발자취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화합과 다짐의 장입니다.

지난 10년이 해양수산부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해양 부국을 향한 디딤돌을 놓았다면,

앞으로의 10년은 국민들에게 바다 개척을 통해 풍요로움을 안겨다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아직도 우리 앞에는 해결하지 못한 수많은 과제가 남아 있고 앞으로 더 험난한 도전이 예상됩니다.

동북아 고부가가치 물류허브 전략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어려움에 직면한 수산업도 자생력을 확보하면서 어촌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오염과 난개발로 몸살을 앓고 있는 연안과 바다는 자연이 숨쉬고 국민들이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아름다운 공간으로 가꾸어야 합니다.

고부가가치 신 해양산업을 창출하여 해양부국을 건설하겠다는 국민과의 약속도 지켜내야 합니다.

아울러, 우리의 해양주권을 보다 공고히 하여 해양 영토를 굳건히 지켜 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산적한 현안들을 해결하고 우리가 희망하는 ‘해양부국’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 자세를 새롭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오늘 10주년을 맞이하여 우리의 다짐을 새롭게 한다는 의미에서 직원 여러분에게 몇가지 당부말씀을 드립니다.

우선, 우리나라가 앞으로 10년 내에 ‘세계 5위의 해양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조직과 정책에 대한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창의적인 혁신활동을 통하여 변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역량을 강화하고, 해양경영 전략을 재정비하여 성과중심의 강한 조직으로 재탄생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둘째, 일 잘하고, 국민들에게 환영받는 성숙된 해양 수산부가 되도록 노력해 달라는 것입니다.

현장에 있는 고객을 먼저 찾아가고,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고객중심의 서비스 행정을 펼쳐 나가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스스로 해양강국의 비전을 반드시 이루어 내겠다는 자신감과 하는 일에 대해 자긍심을가져 달라는 것입니다.

우리나라가 해양강국으로 발돋움 하느냐의 여부는 바로 우리들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해양수산가족 여러분 !

우리 모두는 미래 국가의 운명을 바다를 통해 개척하고자 한 배를 탄 운명공동체입니다.

국민들의 염원하는 해양강국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해양수산가족 여러분 모두의 적극적인 지지와 참여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함께 거친 파도를 해쳐 나간다면 좋은 결실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끝으로, 우리부 출범 10주년을 자축하며,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 해양수산 분야 주요지표 추이

구 분 / 1997년 / 2005년

컨테이너 화물 처리(천TEU) / 6,019 / 15,216

컨테이너 시설 확보율(%) / 44.5 / 68.9

선박보유량(백만 GT) / 12 / 14

해운서비스(억달러) / 11 / 34

해양오염 방제능력(t) / 8,000 / 15,200

수산물 생산량(천t)3,244 / 2,714

어업인구(천명)323 / 221

어가소득(만원)2,033 / 2,803

해양수산부 개요
대한민국 해양의 개발·이용·보존 정책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1996년 8월 여러 부처에 분산된 해양 관련 업무를 통합하여 신설되었다. 2008년 국토해양부가 신설되면서 폐지되었다가 2013년 3월 다시 설치되었다.

웹사이트: http://www.mof.go.kr/

연락처

해양수산부 홍보관리관실 팀장 박노종 02-3674-6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