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프로, ‘황당 고객 대처법’ 조사…영업사원 기발한 답변 ‘눈길’

뉴스 제공
엑스퍼트컨설팅
2006-08-09 09:00
서울--(뉴스와이어)--"고객님들 호통에 주눅들기 싫어요!"

영업교육 전문사이트 세일즈프로(www.SalesPRO.co.kr)는 영업인의 날(8월 9일, 팔구데이)을 맞아 황당 고객에게 대처하는 영업 사원들의 재치 있는 답변에 대한 이색 조사를 실시했다.

먼저 상담한 지 1년이 지난 고객이 느닷없이 찾아와서 “디자인이 조금 바뀌었네. 이거 지난번에 10만원이라고 그랬죠? 그 금액에 계약합시다!”라고 했을 때의 반응을 물었다.

가장 많은 응답은 ‘순발력형’. ‘네~고객님, 10만원이구요. 대신 1년치 이자가 5만원입니다’(ID nsquareceo) ‘지금은 2개 한 세트에 20만원입니다. 사은품도 주고요. 어떠세요’(ID joonsurk0959)와 같이 상황을 역이용해 판매에 이용하는 방식이다.

이어 ‘능청형’. ‘감사함다. 일단 계약금으로 입금하지요. 나머진 할부 12개월로 해드릴 테니 천천히 내세요’(ID younge1) ‘오실 줄 알고 제가 1년 동안 이거 지키느라고 얼마나…. 수고비는?’(ID jjlim21) 등 능청스러운 멘트로 고객을 당황시킨다.

고객에게 성심 성의껏 응대한다는 ‘성실형’은 그 다음을 차지했다.
이밖에도 ‘하하하. 고객님 참 재밌네요. 제가 10만원 드릴 테니 저도 좀 사다주세요’(ID smgo5246) 등의 ‘유머형’과 ‘좋습니다. 그 사이 금액도 조금 바뀌었습니다. 뚜껑 떼고 가져가시죠’(ID kanozowa)와 같은 ‘무시형’이 있었다.

두 번째, 이것 저것 따지듯 묻던 고객이 대뜸 반말로 “너, 이 일 시작한지 얼마나 됐어?”라며 따지고 물을 때의 상황이다. 기발한 응답에 관한 조사였음에도 불구하고 ‘성실형’이 가장 많은 응답을 기록했다.

‘저의 경력은 5년 4개월! 스카우트라도 하실 생각이시라면 아직은 사양입니다’(ID floranc)식의 ‘능청형’과 ‘삿대질하는 손가락을 물어버린다. 아앙~’(ID ani999)과 같은 ‘유머형’의 답변도 그 뒤를 이었다.

㈜엑스퍼트컨설팅 천영주 컨설턴트는 “고객을 대면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곤혹스러운 상황에 빠질 수 있지만 그러한 순간에도 당황하지 않고 기회로 바꾸어 고객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며 “재치와 순발력은 위기 대처 능력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8.9 Day 말풍선 채우기’ 이벤트는 오는 23일까지 세일즈프로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재치 있는 댓글을 단 누리꾼에게는 와이셔츠·넥타이 전문 브랜드 ‘STCO’의 넥타이+와이셔츠 교환권 등 푸짐한 선물이 주어진다.

세일즈프로는 영업사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매년 4월 9일과 8월 9일을 영업인의 날 (사구팔구 데이)로 지정, 홈페이지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엑스퍼트컨설팅 개요
엑스퍼트컨설팅은 1994년 6월에 설립되어 현재는 HRD, HRM 컨설팅 및 NCS, 집체교육, 원격교육, 이러닝, 출판사업, 채용컨설팅, 연수원 사업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지난 23년 동안 축적해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고객사의 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 특히 170명의 HR 전문가 및 산업 전문가 그룹이 고객에게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개발을 하고 있다. 엑스퍼트컨설팅이 컨설팅 등 서비스를 제공해드리는 고객사 수는 연평균 500여 조직으로 인적자원 솔루션 개발 파트너로 가장 먼저 찾고 있는 컨설팅 기관이며, HR 전분야에 걸쳐 연간 3,000 건 이상의 프로젝트 노하우로 조직의 실질적인 성과향상을 지원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exc.co.kr

연락처

엑스퍼트컨설팅 세일즈프로사업팀 양준모 매니저 02-538-2221, 011-9590-771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