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보험회사의 제휴판매에 대한 감독 강화

서울--(뉴스와이어)--최근 보험회사들이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유명 카드회사·홈쇼핑업체와 보험대리점 형태로 계약을 맺고 보험모집을 위탁하거나, 인터넷 포탈싸이트, 대형 유통할인점과의 제휴판매 등 다양한 형태의 보험판매활동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음

업무제휴를 통한 보험판매 실적은 손해보험회사의 경우 FY03년 2,271억원으로 전년도 실적 2,266억원 대비 증가 추세. 이중 카드사와 제휴를 통한 판매실적이 2,111억원으로 제휴실적의 92.9%로 대부분을 차지

향후 홈쇼핑업체, 인터넷업체 등과의 제휴판매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

금융감독원은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제휴판매가 보험시장의 저변확대와 보험소비자의 편익제고 등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나, 과당경쟁으로 인한 과다한 사업비 지출 가능성, 개인정보 부당이용, 제휴업체 종업원에 의한 무자격 보험모집 등 모집질서 문란 가능성, 불완전 판매로 인한 보험가입자 피해가능성 등의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고 보고,

앞으로, 상시 모니터링 강화 등을 통하여 불건전 모집행위를 미연에 차단함은 물론 제휴판매가 건전한 판매채널로 정착될 수 있도록 시장감시를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음

금융감독원 개요
금융기관에 대한 검사 및 감독업무 등의 수행을 통하여 건전한 신용질서와 공정한 금융거래관행을 확립하고 예금자 및 투자자 등 금융수요자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중앙행정기관이다. 은행감독원, 증권감독원, 보험감독원, 신용관리기금 등 4개 감독기관이 통합되어 1999년에 설립됐다. 여의도에 본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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