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교사 및 교육 전문직 대상 사이버 발명교육 기회 열려
특허청(청장 전상우)은 발명교육 지도교사 양성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지난 7월 10일 한국발명진흥회 원격교육 연수원을 설립하고 8월 7일부터 직무연수를 시작하고 있다.
제1기 연수는 30시간 직무연수과정인 ‘교과 속으로의 발명여행’으로 전국 초·중등 교사 1,044명이 신청하여 모집정원 100명을 크게 초과하여 일선 교육현장에서의 발명교육에 대한 관심을 엿 볼 수 있었다. 동 연수과정은 ‘발명과 과학’, ‘발명과 디자인’, ‘발명과 기술’로 구성되어 교과서 속에서 배울 수 있는 발명원리를 주변의 발명품에서 찾아 이를 응용한 발명품을 고안하고, 관련 교과 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허청 관계자는 “한국발명진흥회 원격교육 연수원은 고객의 수요에 맞는 수준별·분야별 직무연수과정 운영을 통해 전문성 있는 발명지도교사 양성에 기여할 것이다”고 하였으며, “우수 연수 수료자에 대해 해외교육 참가 기회 등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할 것이다”고 밝혔다.
향후, ‘교과 속으로의 발명여행(30시간)’은 10월과 11월에 제2기, 제3기 연수가 추가적으로 진행되고, 60시간 직무연수과정인 “발명세계에서 살아남기”가 11월에 서비스될 예정이다.
한편, 특허청에서는 발명교실 설치·운영 및 발명교육프로그램 개발·보급, 발명교육 연구시범학교 및 발명교사 연구회 지원, 우수 발명교사 포상 등을 통해 발명교육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kipa.org
연락처
특허청 산업재산진흥팀 행정사무관 곽선미(042-481-5174)
한국발명진흥회 인력개발팀 이은성 계장 (02-3459-277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