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그룹, 금융권 최초 IT운영 관리 부문 국제인증(ISO20000) 획득

뉴스 제공
우리금융그룹
2006-08-19 10:35
서울--(뉴스와이어)--우리금융그룹(회장 황영기, www.woorifg.com)의 IT계열사인 우리금융정보시스템(대표이사 김종식, 이하 우리FIS)이 지난 17일 금융권 최초로 IT운영 관리 부문의 ISO20000 인증 획득을 위한 최종 심사를 통과하고, 금명간 인증서를 수령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리금융그룹은 우리·경남·광주은행의 IT개발·운영을 담당하며, 그룹 전사적인 IT센터인 우리FIS가 IT운영 관리 부문에서 ISO20000인증을 획득함에 따라, IT운영 역량에 대한 국제적 신뢰를 확보하게 되었으며, 세계 표준에 맞는 IT관리로 향후 바젤II 도입 등 운영리스크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리FIS는 2005년 초부터 IT운영 역량을 국제 수준으로 끌어올려 그룹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 위하여, 타스크포스팀(TFT)를 구성하고 ISO20000 인증 획득을 준비해 왔다. 특히, 자체적으로, 우리·경남·광주은행의 13개 IT업무 프로세스를 재정비하고 각종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독자적으로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전사 IT운영 관리 체계를 수립하는데 성공했다.

우리FIS 김종식 대표이사는 “바젤II 도입과 관련, IT시스템 오류를 포함하는 운영리스크의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금융회사들이 IT관리 체계를 효율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우리FIS가 ISO20000 인증을 획득함에 따라, 우리금융그룹은 운영리스크관리 부문에서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는데 필수적인 자격을 하나 얻게 된 셈”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 ISO20000 이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지난해 12월 발표한 ISO20000은, IT서비스관리(ITSM)의 국제 표준으로 전 세계 IT서비스 조직이 업무 관리의 모범 사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의한 국제 표준 인증 규격이다.

과거 영국 내 표준이었던 ‘BS 15000’이 세계 표준으로 전환된 ISO 20000은 IT시스템을 운용하는 모든 기업에 적용 가능하다. 또 전 세계 IT조직이 서비스 관리의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정의돼 있다.

IT 조직은 ISO 20000 인증 획득에 따른 체계적인 계획과 필요한 자원의 투입, 지속적인 실행과 검증 등을 통해 효율적인 IT서비스관리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또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적합한 IT시스템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개선이 가능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이 인증을 획득했다는 것은, 기업의 IT부서나 IT서비스를 제공하는 외주업체가 내·외부 고객에게 세계적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에서는 조달청, KT, 한솔텔레콤, 삼성SDS 등 11개 회사가 ISO20000 인증을 획득했으며, 금융권에서는 우리금융그룹이 처음으로 인증을 따내게 됐다.

우리금융그룹 개요
우리금융그룹은 세계 금융산업 변화추세에 부응하고 국제금융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금융회사로 거듭나기 위하여 2001년 4월 우리나라 최초의 금융지주회사로 출범하였습니다. 출범 이후 우리금융그룹은 은행부문의 비약적인 성장과 M&A, 합작투자 등을 통한 지속적인 비은행부문 사업확충으로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대표 금융그룹으로 성장하였습니다. 2011년 3월 현재 우리금융그룹은 우리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우리투자증권, 우리아비바생명, 우리자산운용, 우리파이낸셜, 우리금융저축은행, 우리금융정보시스템, 우리에프앤아이, 우리프라이빗에퀴티 등 뛰어난 영업력과 성장기반을 갖춘 11개의 자회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woorifg.com

연락처

우리금융그룹 홍보팀 이원철 부부장 2125-2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