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상반기 계곡생태계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 우리나라 고유종 서식

서울--(뉴스와이어)--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박화강)은 2002년부터 지리산국립공원 등 10개 국립공원의 자연생태계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2006년 상반기 계곡생태계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 맑은 물에 사는 우리나라 고유종인 쉬리, 열목어, 산천어, 금강모치, 미유기 등이 주요 계곡에서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특히, 덕유산, 오대산, 치악산국립공원 조사에서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종 Ⅰ급인 감돌고기와 멸종위기종 Ⅱ급인 돌상어, 가는돌고기, 둑중개가 관찰됐다.

이들 어류는 1급수의 맑은 물과 한여름에도 저수온이 유지되는 자연 상태의 계곡(하천)에서만 서식하는 어류로서, 각종 하천개발 등으로 인하여 서식지가 파괴되어 전국적으로 개체수가 감소되고 있다.

이처럼 국립공원내 주요 계곡에서 이들 어종이 서식하고 있는 것은 국립공원의 계곡수 수질환경이 안정적으로 잘 보전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앞으로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는 전국 국립공원의 계곡 수질환경의 보전을 위하여 수질오염이 우려되는 일부 지역에 대하여는 계곡휴식년제를 시행하고, 수질측정(115개소 측정)과 자연생태계에 대한 정밀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인 수질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주변 오염원 관리에 총력을 기울여 깨끗한 계곡수 관리에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knps.or.kr

연락처

홍보전산실 김형중 3272-5593/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