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루트, 2006 대한민국 고용브랜드 대상 발표
고용브랜드 대상으로 뽑힌 기업은 ▲건설부문 포스코건설 ▲금융부문 우리은행 ▲석유화학 부문 SK ▲식음료부문 CJ주식회사 ▲ 유통무역부문 삼성물산 ▲전기전자부문 삼성SDI ▲정보통신부문 SK텔레콤 ▲기타제조부문 한국쓰리엠 ▲물류운송부문 대한항공 등 9개 기업이다.
이번 고용브랜드 심사위원장인 인크루트 부설 경력개발연구소 탁진국 소장은 “21세기 기업의 생존은 인적자원의 우수성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기업들이 우수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하고 유지하는데 얼마나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지를 심사하기 위해,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기업에 대한 평가점수와 각 기업에서 이러한 인적자원 확보, 육성 및 유지에 투자하는 비용과 노력을 정량화하여 종합점수를 계산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상은 고용시장에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고용브랜드’를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해 인크루트가 올해 처음으로 제정한 것으로, 앞으로 보다 다양한 평가항목과 정성적인 자료를 추가해 나가며, ‘고용브랜드 대상’의 위상을 높여 나갈 방침이다.
▶부문별 고용브랜드 대상 기업
건설시공현장 여건을 고려,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교육 가능한 e-Learning구축으로 학습기회를 부여하고 실무경험지식을 컨텐츠화 해 전직원이 공유하고 있는 포스코건설이 건설부분 최고의 고용브랜드 기업으로 꼽혔다.
최고의 인재 선발 프로세스 보유하고 있는 우리은행은 50여개 행내 연수프로그램, 국내 및 해외 MBA 선발 무상교육 실시, 정례적인 해외금융기관 파견 등 금융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육성 프로그램을 갖춘 금융기업으로 인정받아, 고용브랜드 기업으로 선정됐다.
석유화학 부문 고용브랜드 기업으로 뽑힌 SK는 매년 30명 정도의 연수대상자를 선발, 해외유수대학의 MBA과정, 해외연구기관의 Fellowship과정, 관련 직무분야의 석·박사과정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중국, 일본, 러시아, 이집트, 인도네시아 등 15여개 국가에 인력을 파견 현지사업전문인력으로 양성하고 있다.
CJ주식회사는 해외 채용 설명회, 인턴십 프로그램 등 우수 인재 확보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직원 개개인의 경력 개발을 위해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 다양한 멘토링 제도와 입사 1년 기념 상품권을 발송하는 등 직원의 유지 관리를 위해 힘쓰고 있는 점을 인정받아 식음료부문 고용브랜드 기업으로 선정됐다.
유통무역부문 ‘고용브랜드 기업’으로 뽑힌 삼성물산은 "人才第一"의 이념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일류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 투자 강화에 나서고 있다. 이 일환으로 직급에 따른 ‘지역 전문가 제도’와 국내외 MBA 등 다양한 교육 파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국내 기업들 가운데 유일하게 세계은행 직원 파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기전자부문 ‘고용브랜드 기업’으로 선정된 삼성SDI는 신입에서 임원까지 전 임직원들은 자신의 직능과 계층 등에 맞춰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과정을 선택, 직원들의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삼성SDI는 1:1 맞춤교육을 통해 핵심가치를 공유하고 ▲차세대 리더▲글로벌 리더 ▲직무 전문가 ▲기술 전문가 등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으며 이에 걸맞은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갖추고 있다. 특히, 김순택 사장이 신입사원에게 특강을 실시하는 등 사장이 나서 직접 신입사원을 챙기고 있으며, 2005년부터는 신입사원이 회사 생활에 단기간 내 적응할 수 있는 신입사원 DNA(Development&Adivce)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직원 개개인의 역량과 성과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이 가능한 인사제도를 갖춘 SK텔레콤이 정보통신분야 '고용브랜드 기업'으로 뽑혔다. 이 기업은 구성원 모두가 글로벌리더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해외 MBA과정 및 IDA(Individual Development Program) 운영 등을 통해 인재 육성에 힘쓰고 있으며, 여성 임원(윤송이 상무)을 배출할 정도로 여성인력의 활용과 육성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또 구성원의 급여와 복지 수준을 국내 최고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다.
한국쓰리엠은 직원이 원하는 직무, 원하는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를 위해 공석인 각 부서의 직무에 대해 사내 공모제를 시행, 직원 개개인의 동기부여는 물론 부서/직무간의 원활한 이동을 통해 사원이 직접 경력 계발 계획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직원들이 미국, 일본, 베트남, 폴란드 등 해외에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한국쓰리엠은 이직률이 3.9%에 불과할 정도로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기업으로 평가, 기타제조 부문 ‘고용브랜드 기업’으로 선정됐다.
물류운송부문의 대한항공은 운항, 객실, 운송, 영업 등 다양한 직종별로 체계적인 교육과정 및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전문화 교육을 통해 고객에게 더욱 다가서는 기업으로 평가 받았으며 특히 직원 1인당 교육비 투자 규모는 국내 최고 수준이다. 또, 입사 1년차 신입직원을 대상으로 한 REFRESH 제도를 통해 회사 내 전 사업본부의 직무를 소개하여 본인의 직무적성을 파악하도록 하고 개별면담을 통해 직무 재배치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교육기간 중에 몽골 지역으로 봉사를 겸한 해외연수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즐거운 일터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다.
인크루트 개요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 취업인사 전문기업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는 1998년 6월 국내 최초로 인터넷 채용 시스템 (Internet Recruiting System) 을 개설하였다. 지난 2005년 3월 3일 ERP전문회사인 뉴소프트기술과 합병,취업 업체로서는 유일하게 코스닥에 상장됐으며, 국내 환경에 맞는 특화된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HRM 사업을 강화하여 취업 뿐 아니라 인사 시장까지 포괄하는 명실상부한 취업인사포털로써 입지를 굳히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rui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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