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KS-SQI(한국서비스품질지수) 조사 결과 발표
한국표준협회(회장 이계형)는 9월 5일 우리나라 서비스산업 46개 업종, 187개 기업과, 공공행정 분야 5개 부문의 조사를 시행하여 총 60,000표본이 넘는 대규모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KS-SQI는 서비스품질을 구성하는 본원적서비스, 예상외부가서비스, 신뢰성, 친절성, 적극지원성, 접근용이성, 물리적환경 등 7개의 차원에 대한 평가로 이루어진다.
이번 조사결과에서는 특히, 전체 조사대상 기업 중 인터컨티넨탈 호텔이 80.85점으로 평균보다 약 10점 정도 높아 서비스품질 최우수기업으로 평가되었고, 삼성전자서비스는 가전서비스·휴대전화·컴퓨터 A/S 3개 부문에서, KT는 국제전화·초고속인터넷서비스 2개 부문에서 각각 1위 기업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이동통신 부문), 아시아나항공(항공 부문), 현대백화점(백화점 부문) 등은 2000년 이래 7년 연속 산업별 1위 기업으로 평가, SK(주유소 부문), 삼성화재(손해보험 부문), 신한은행(은행 부문), 삼성증권(증권 부문), 교보문고(대형서점 부문) 등은 5년 연속 1위, 삼성생명(생명보험 부문), 삼성카드(신용카드 부문), 금호렌터카(렌터카 부문), YES24(인터넷서점 부문) 등은 4년 연속 해당 업종의 선두를 지켰다.
KS-SQI는 2000년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공동으로 개발한 서비스품질 평가 모델로, 국내 서비스기업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해 본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 정도를 나타내는 종합 지표로서,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고객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한 국민 행복 추구에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개발된 도구다.
한국표준협회 개요
한국표준협회는 1962년 산업표준화법에 근거해 산업표준화 및 품질경영의 조사·연구·개발 및 보급을 촉진해 과학기술을 진흥하고 생산 능률을 향상시킴으로써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사단법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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