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스테파니 번스 美 다우코닝 회장 초청 조찬간담회 개최

서울--(뉴스와이어)--강연내용 :



최고경영자의 공식적인 한국방문은 이번이 처음임. 한국은 다우코닝의 중요한 시장임. 다우코닝은 89년 한국에 진출함. 당시 럭키와 합작투자로 시작했고 나중에 우리가 100% 인수했음. 한국은 다우코닝 입장에서 봤을 때 전 세계 톱 5시장중 하나임. 한국시장 뿐 아니라 한국에서의 수출도 좋은 실적을 거두고 있음.

우리는 혁신해야만 성공할 수 있음. 10-15년전 혁신과 많이 달라졌음.

다우코닝은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합작투자기업임. 50대50으로 다우사와 코닝사가 같이 협력을 한 것임. 43년에 코닝 글라스로 출발함. 50개이상의 세계적인 시장에서 거점을 확보하고 있음. 또 현지 인력을 채용, 성공의 열쇠로 여기고 있음. 간부들은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시장을 잘 이해하고 있음. 60년대 초 일본을 시작으로 아세안, 호주, 한국, 중국, 베트남, 인도 등지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현재 1만개정도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2만5천개의 직접고객을 확보하고 있음. 직원은 9만명정도임. 지난해 매출은 거의 40억달러였으며, 올해도 그렇게 되길 희망하고 있음.

우리회사는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며, 때문에 경제적 챌린지가 많음. 시장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사이클에 많은 버퍼(buffer)가 되고 있음. 예를 들어 자동차산업이 좋으면 전자제품이 조금 약세이더라도 보완이 되고 있음. 또 저희들은 B2B회사라 할 수 있음. 자동차 부품회사, 생활용품회사 모두 우리의 고객임. 기술은 실리콘 기반이며, 이것이 우리의 핵심역량임. 실리콘 소재는 고온을 잘 견디고, 내구성도 좋음. 예를 들어, 자동차 에어백 만들때 고무로 코팅돼 있고 여기에 실리콘을 사용함. 모든 생활용품에 실리콘이 있음. 비누, 화장품, 립스틱에도 들어가 있음. 모든 제품에는 2~3개의 실리콘이 들어 있음.



최근 기술이 많이 발전되어 많은 액세스(access)가 가능해짐. 인터넷으로 인해 어찌보면 평평한(flat) 세계가 되었음. 또한 평평해 졌기 때문에 지금의 시장 접근성은 과거 어느 때 보다 빨라짐. 따라서 우리는 자본의 유동성, 환율, 무역수지 압력, 자유무역 등에 신경을 써야함. 또한 숙련노동자와 전문지식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음. 사람의 중요성도 중요해짐. 회사의 리더라면 글로벌 사고, 융통성 있는 사고만이 기업을 성공으로 이끌수 있음.

저희들은 글로벌 다양성을 강조하고 있음. 이와 관련, 다우코닝에서는 새롭지만 측정가능한 방법으로 관리되고 있음. 아시아에서 성공하기 위해선, 아시아출신 리더들을 고위간부로 임명해야 함. 간부들이 이러한 목표를 잘 인지하고 있음. 고객니즈를 항상 우선순위에 두어야 함. 성장에 대한 기대도 중요해짐. 지속가능한 성장을 확보해야 함.



혁신에 접근하는 방법도 중요함. 혁신의 3분야. '인재(People)', '프로세스(Process)', '제품 이상의 것(More Than Products)'임. 각각에 대해서 설명하겠음.

(1) 모든 혁신은 '사람'에서 출발함. 저희 기업문화에서는 많은 아이디어를 포용해서 전세계 2만5천 고객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인재개발과 관련, 다양성 확보를 강조코자 함. 주요 요직에 여성, 아시아인, 소수민족(흑인, 히스패닉)이 몇 명씩 있어야 함. 주요 간부직 승진계획을 잡을 때 다양성이 포함돼야 함.

저희들 또한 잠재력을 키우는 프로세스를 만들고 있음. 예컨대 회사간부 중 미래 0.5% 잠재 executive 인력에게 발표할 시간을 줌. 이렇게 함으로써 그 사람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와 발표자에게도 생각할 기회를 주고자 함. 우리 사장들도 이런 과정을 거침. 이런식으로 젊은 인력을 멘토링하고 있음. 또한 글로벌 경험을 많이 주려고 함.

또한 탑 매니지먼트의 다변화를 시도하고 있음. 전체 임원진의 1/3이 여성이고 미국인이 아닌 임원도 1/3 정도 됨. 본사 이외지역에서 근무하는 임원도 상당수에 이름. 미래에는 1/2의 임원진들이 미국인이 아닌 사람으로 구성할 예정임.

(2) '혁신 프로세스'를 설명코자 함. 3단계 프레임워크임. 1단계는 기존제품의 수익성 강화, 2단계를 고성장 잠재사업 투자, 3단계를 새로운 미래사업 육성임.

1단계는 저희 기존 비즈니스를 재활성화시켜 더 많은 현금을 창출함. 여기서 창출한 현금으로 2,3단계 투자를 함. 3단계는 인큐베이션 단계임. 새로운 제품이 아닌 새로운 비즈니스를 키워 나가는 것임. 새로운 사업부를 탄생할 수도 있음. 흥미로운 것은 제너럴 매니저들이 여기에 참가하고 있음. 몇가지 말씀드리면 '재생가능 에너지', '친환경 물질', '화학물질 개발활동' 등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고 있음. 1단계는 단거리 주자가 필요함. 3단계 참가자는 창업자의 마인드를 가져야 함. 그런데 다우코닝은 보수적인 회사여서 지난 5년간 많은 노력을 기울임. 이제 혁신은 바깥에서 이뤄져야 함. 다우코닝은 퇴직자에게도 관심을 가지고 있음.

(3) '제품 이상의 것'에 대한 말씀을 드리겠음. '제품'를 뛰어넘자는 것임. 혁신을 위한 방식중 돈을 주로 버는 곳은 제품에 다른 오퍼링을 결합해서 벌어들였음. 예를 들어 애플사의 '아이팟'. '아이팟'은 기술에서 새로운 것은 없지만 '브랜딩', '고객경험', '전체 서비스시스템', '음악 구입방식'등에서 새롭게 혁신을 시켰기 때문에 큰 성공을 거둔 것임.

또 피아노를 생각해 보기로 함. 몇 개의 건반을 같이 눌러야 여러 음을 결합해 아름다운 하모니를 창출할 수 있음. 5년 전 새로운 제품없이 새 비즈니스를 창출한 적 있음. 고객중 일부는 서비스가 아닌 제품만을 원하고 있고, 또 어떤 이들은 제품뿐 아니라 다른 서비스를 원하는 이들도 있음. 특정한 물량으로 특정 상품을 특정한 리드타임에 살 수가 있는 모델을 만들었음. 이 경로가 전체의 10%를 차지함. 주문이 입력되면 공장에 자동입력됨. 여기에 2천명이하의 직원들이 효율적으로 일하고 있음.



혁신과 혁신에 대한 생각을 설명드리겠음. 어떻게 보면 지속가능 성장에 대한 저희의 의지라 할 수 있음. 지속가능성이야 말로 장기적인 성장의 핵심이고 일자리 창출의 핵심임.

사례를 말씀드리겠음. 처음 지속가능 성장에 대해 시작했을 때 작은 사업부문이 있었음. 이 사업부문을 통해 실리콘을 태양전지에 제공을 했음. 앞으로는 이것은 전자 매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부산물 정도로 생각할 수 있음. 저희가 지속가능성장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니까 앞으로 태양열 에너지가 더 각광을 받을 것이라 생각했음. 태양열에서 실리콘을 사용하는 혁신을 가져오게 됨. 지속가능 발전 마인드를 가졌기 때문임. 현재 독일에서 솔레패널을 설치하고 있음. 벨기에서는 풍력터바인을 설치한 바 있음.

지난5년간 혁신과 변화를 추진하면서 동시에 운영과 비용효율성을 달성하고 있음. 시장의 니즈에 적극 반영할 수 있음. 기업을 성장시키면서 지속가능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노력을 했음. 그 결과 2002년 이후 매년 10~17% 성장했음. 수익은 5천9백만달러 2005년에는 3억4천만달러로 늘었음. 혁신을 수용했기 때문임. 다변성과 포용성을 주로하는 기업문화의 결과라고 생각함. 앞으로 혁신적 역량을 더욱 발휘하시기 바람.

질의응답

Q : 90년대 성형실리콘 파문으로 파산보호를 받는 등 어려움을 겪었는데, 극복에 도움이 된 요소는 무엇인가?

A : 파산보호를 받았던 것은 소송위험 때문에 받았음. 미국의 소송은 감정적으로 흐르는 경우가 많음. 그러나 두가지 요인으로 극복했음. 첫 번째는 직원임. 직원이 회사 비즈니스에 초점을 맞춰주었음. 둘째는 고객임. 고객은 계속적인 로열티를 보여줘 떠나질 없었음. 90년대에 전략방향 등을 재조정해야 했음. 재정적인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더 탄탄한 기업이 되었음.

Q : 차세대 리더를 식별과 관련, 영어가 부족하더라도 자질이 뛰어난 자가 많음. 귀사에서 차세대 리더를 발굴할 때 언어능력과 자질간의 균형을 어떻게 가져가는가?

A : 외국어 능력은 중요함. 회사부담으로 직원의 외국어 공부를 지원하고 있음. 이때 영어보다는 중국어 등을 배우고 있음.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중요하며 이 문제는 특히 일본에서 중요함. 그러나 이때 리스크가 있음. 영어 잘한다는 이유만으로 능력이 있다고 단정하는 경우가 있음.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는 방법. 첫째, 지역별로 직원들과 일하고 다른 직원들이 평가하게 함. 두 번째, 집행부 간부들을 세계적으로 퍼뜨리게 됨.

-일시/장소 : 9월6일(수) 07:30~09:00, 상의회관 국제회의장(B2)

-주제/연사 : 기업성장과 성공의 열쇠가 되는 혁신전략(Smart Innovation to spur Growth and Success) / 스테파니 번스(Stephanie Burns) 미국 다우코닝 회장

대한상공회의소 개요
대한상공회의소는 전국적, 세계적인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가진 국내 유일의 종합경제단체로서 축적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우리 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cham.net

연락처

대한상공회의소 홍보실 이종명 대리 02-6050-3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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