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학교-한국IBM, 서비스사이언스 학문 연구를 위한 공동 협력
1950년대 컴퓨터사이언스를 주창하여 학문 분야로 정착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했던 IBM은 제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 증대를 위해 혁신적 기술과 방법론들에 대한 연구가 학계와 산업계에 의해 이루어진 것과 같이, 서비스도 이제 학문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서비스사이언스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한국IBM은 지난 6월 국내 주요 대학들과 학문으로서의 서비스 산업에 대한 화두를 제기하기 위해 ‘서비스 사이언스 심포지움'을 개최한 바 있다.
현재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UC 버클리, 중국 청화 대학 등 전 세계 주요 대학들에서 연구진을 구성 및 서비스사이언스 학과 과정 개설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중이며, 이번 서강대학교의 서비스사이언스 연구를 계기로 국내 산·학계, 정부 등에서 이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관계자 코멘트
서강대학교 손병두 총장은 "국내 최초로 한국IBM과 함께 서비스 산업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교육을 시도하게 되어 기쁘다. 향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육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연구 지원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국IBM의 이휘성 사장은 "서비스사이언스는 협업을 통한 혁신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IBM은 전세계적으로 자체 연구 인력 및 현장 서비스 전문가들이 학계 연구 인력들과 협력해 과학, 경영학, 공학적인 접근을 통한 서비스의 혁신을 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 한국IBM도 이번 서강대학교와의 공동 협력을 시작으로 서비스사이언스 연구와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지원자 역할을 지속적으로 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서비스사이언스(SSME)란?
서비스사이언스(SSME: Service Science, Management and Engineering)는 하나의 조직이 다른 조직들을 위해 수행하는 수익성 있는 작업(“서비스”)을 위한 과학, 공학, 경영 분야의 응용 학문이다. 이 새로운 학문 분야는 서비스 주도의 경제가 요구하는 기술과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컴퓨터 과학, 경영 연구, 산업 공학, 비즈니스 전략, 경영 과학, 사회과학, 법 과학 등과 같이 이미 확립된 분야의 학문들의 접목을 통하여 개척되고 있다. 서비스사이언스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 기업과 대학들은 서비스를 생성하고, 전달하고, 측정하는데 필요한 체계적인 접근법을 개발하도록 여러 분야의 다양한 접근법을 통합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협력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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