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도라TV, 동영상 UCC활성화와 저작권 보호를 위한 ‘동영상 문화 캠페인’
특히 동영상 서비스 업체들 중 최초로 동영상 UCC 활성화를 위한 문화펀드 조성 및 저작권 침해사례
를 방지하기 위해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내놓았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판도라TV는 이번 캠페인의 슬로건을 “모두가 함께 즐기는 UCC미디어”로 정하고 그에 따른 실천방안 등을 선언문으로 채택하였다. 선언문의 큰 기틀은 『저작권 존중문화 만들기』와 『새로운 동영상 문화 육성』이다.
첫째, 『저작권 존중문화 만들기』는 일반적인 누리꾼들의 경우 저작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저작권을 침해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저작권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인식을 높여 저작권 보호에 관한 필요성을 강조하고 저작권 보호를 위한 홍보활동을 강화하는 내용이 주요 골자이다.
이를 위해 판도라TV는 20여명의 운영요원을 확보하고 사이트 내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하여 365일 24시간 업로드 되는 모든 영상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운영센터를 가동하고 있으며 저작권자와 핫라인을 개설하여 권리침해 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마련하였다.
둘째, 『새로운 동영상 문화 육성』을 위해 동영상 문화펀드로 1억원을 조성하여 동영상 미디어의 활성화 및 손수제작물(UCC)을 통한 동영상 문화 발전에 앞장설 계획이다.
사용자가 직접 제작하는 손수제작물(UCC)장려를 위해 제작비 지원 및 각종 포상제도를 마련하여 손수제작물의 제작환경 조성 및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좋은 평가를 받은 우수한 동영상을 케이블방송을 비롯해 지하철, DMB방송, 공공장소에 설치된 PDP화면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노출하여 동영상 문화의 일반인 보급에 앞장설 계획이다.
판도라TV에서는 한 주 동안 가장 높은 조회수와 인기를 모은 동영상에 대해 “한 주간 인기 동영상 TOP10”을 선정해 매주 발표하고 있다. 사용자가 직접 뽑은 “한 주간 인기 동영상 TOP10”에 선정된 동영상은 일정수준의 제작비를 지원하며, 각종 동영상 프로그램 기획안을 접수 받아 우수한 내용으로 채택된 경우 제작비 및 전문 촬영팀을 지원하여 아이디어만으로도 영상을 만들어 서비스 할 수 있는 지원시스템을 운영하기로 하였다.
또한 동영상 제작에 대한 강좌를 개설하고 편집 노하우 등을 공개하는 ‘판PD님 도와주세요’ 코너를 통해 초보자도 쉽게 UCC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오픈 스튜디오 및 중계차등 장비지원도 할 계획이다.
또한 각종 동영상 이벤트 개최를 통해 사용자들이 직접 참여하고 평가하는 ‘동영상 즐기기’의 장을 마련해 동영상 문화를 적극 활성화하고 권장할 계획이다.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조회수와 화제를 모았던 우수 동영상 UCC들을 모아 연말에 UCC 시상식을 마련해 상영도 하고 시상도 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도 계획하고 있다.
판도라TV 김경익 사장은 “국내 동영상UCC문화는 아직 초보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80년대 미국의 홈비디오 문화가 현재의 UCC문화의 시초가 되었듯이 이번 캠페인이 최근 각광받고 있는 동영상UCC 문화를 육성하고 저작권 문제도 해결하는 작은 시작이 되었으면 합니다.”라며, “동영상 문화펀드에 더 많은 업체나 기관의 참여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말했다.
판도라TV 개요
글로벌 멀티미디어 플랫폼 전문기업인 판도라TV는 글로벌 고속 업로드 솔루션, 분산 인코딩 솔루션 등 핵심 동영상 솔루션을 바탕으로 동영상 서비스에 최적화된 스토리지에 기반해 750여만개 이상의 영상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판도라TV는 현대HCN과의 합작사인 ‘에브리온TV’를 통해 N스크린에 기반한 190여개의 무료 채널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다산네트웍스와의 합작회사인 팬더미디어를 설립해 OTT시장에도 진출하는 등 토종 동영상플랫폼기술을 글로벌서비스로 한층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판도라TV 글로벌서비스의 일환인 KM플레이어는 글로벌 다운로드 수치 2억건을 돌파하며 전세계 사용자들로부터 애용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pandora.tv
연락처
판도라TV 미디어기획운영팀 김광희 02-525-1220(17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