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 중앙전파관리소, 무궁화 5호 위성 궤도내 시험(IOT) 순항

서울--(뉴스와이어)--정보통신부 중앙전파관리소(소장 황철증)는 9월 1일부터 20일까지 20일간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위성전파감시센터에서 KT 위성관제센터와 합동으로 민ㆍ군 합동위성인 무궁화5호 위성의 궤도내 시험(IOT, In Orbit Test)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시험은 무궁화5호 위성이 8월 22일 발사에 이어 8월 31일 35,786km 상공의 정지궤도에 성공적으로 안착함에 따라 정지궤도 내에서의 통신성능 테스트 및 주변 위성망과의 간섭 여부 등을 시험하고 있으며 현재까지의 시험결과는 안정적인 상태라고 밝혔다. 이후 궤도 내 시험은 동경 113°에서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지원된다.

그동안 중앙전파관리소는 무궁화5호 위성발사를 위하여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국과의 위성망등록ㆍ조정회의에서 관련 실측자료를 통하여 협상에 적극 참여하였으며, 위성체 발사 전 최적의 위성궤도 및 주파수 선정을 지원한바 있다.

또한 중앙전파관리소는 최첨단 위성전파감시시스템을 이용하여 국내ㆍ외 위성의 전파간섭으로부터 국내 위성망을 보호하고, 향후 발사될 국내 위성들의 위성자원 확보와 국가 위성전파 권익을 보호하는 등 국내 위성산업의 안정적 성장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rmo.go.kr

연락처

전파관리과장 이종훈 02-3400-220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