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들의 UCC 서비스 모델과 진화 과정
초기 UCC의 모델은 네티즌이 또 다른 네티즌에게 질문하고 답을 듣는 지식검색과 블로그/미니홈피와 같은 1인 미디어, 즉 텍스트를 중심으로 한 컨텐츠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던 것이 조금씩 다른 분야로 확장되어 온라인마켓플레이스에서는 생생한 경험과 상품의 진열을 위해, 게시판이나 전문 커뮤니티에서는 보다 사실적인 정보 제공과 기존 컨텐츠 편집을 통한 재미 추구를 위해 이미지, 동영상의 형태로 진화되기 시작하였다.포털들의 UCC 서비스도 이러한 패턴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다.
웹사이트 분석기관 랭키닷컴에 따르면 9월 1주 현재 ‘포털 UCC’ 카테고리에 등록되어 있는 서비스들은 총 13개로, 이 중 70%가 넘는 10개 사이트가 이미지모음, 동영상 관련 서비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포털 UCC의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동영상 부분에서는 네이버 플레이, 다음 TV팟, 야후코리아 야미, 프리챌 큐 등이 있으며 다음 파이와 네이버 네모에서는 이미지모음 UCC를 제공하고 있다.
물론 주간 방문자수의 절대치는 아직 ‘포털 블로그/미니홈피’나 ‘포털 지식검색’과 비교했을 때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지만, 서비스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과 1~2개월이 멀다 하고 새로운 UCC 서비스를 런칭하는 포털들의 사업 행태를 보았을 때 멀지 않은 미래에 UCC 원조격인 두 서비스를 넘어설 날이 올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그럼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고 있는 각 포털 UCC들의 주요 방문자는 누구일까?
일반적으로 동영상이나 만화와 관련된 UCC에는 10대 비율이 가장 높을 것으로 추측들을 하지만, 실제 행동 데이터에서는 조금 다른 결과값이 도출되었다.
9월 1주 랭키닷컴 데이터를 기준으로 먼저 최근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동영상 관련 UCC에서는 20대가 39.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뒤를 이어 30대 38.0%, 10대 8.9%를 보이고 있었다. 다음의 파이 서비스로 대표되는 이미지모음 UCC에서는 20대가 43.2%로 단연 압도적인 모습을 보였고, 10대 비율은 동영상과 큰 차이 없이 8.7%를 나타냈다.
비교적 10대 방문자의 비중이 높은 것은 만화 그리기 UCC(네이버 툰)의 였다. 물론 방문자수로만 보면 아직 20대나 30대에 크게 못 미치고 있지만 11.5%로 타 서비스에 비해 비교적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이와 같은 현상들은 UCC가 자신의 생각을 인터넷 상에 표현하는 하나의 매개라 생각한다면, 10대는 보다 적극적인 성향을 드러내어 기존 영상이나 이미지의 편집보다 직접 그리는, 적극적인 표현 방식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밖에도 특별한 기술없이 댓글이나 추천만으로 컨텐츠에 참여할 수 있는 게시판 UCC(네이버 붐, 네이트 날으는게시판)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 곳에서도 역시 20대 방문자의 비율이 가장 높아 41.5%를 기록하였다. 이들 게시판 UCC는 보다 가볍고 흥미 위주의 내용들이 주가 된다는 점에서 기존 포털들의 토론방 게시물들과는 주제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포털의 UCC 서비스가 한때의 유행으로 지나쳐갈지, 아니면 꾸준한 트렌드가 되어 자리매김 하게 될지 어느 한쪽을 단정지어 말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새로운 UCC 서비스들이 거론될 때마다 설레임으로 기다려지는 것은 세계적 인터넷 강국인 대한민국 네티즌들만이 누릴 수 있는 특권이 아닐까 한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rankey.com
연락처
랭키닷컴 마케팅팀 정은경(02-330-8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