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전거를 생활교통수단으로 전환 방안 마련
생활권 단위로 자전거도로 및 보관대 확충
우선 생활권 단위로 다양한 시설개선 사업과 시책 수립을 기본 원칙으로 하여 생활권 내 쇼핑센타, 문화시설, 종교시설, 학교, 도서관, 주민자치센타 등의 생활편의시설들에 대하여 자전거도로를 연결하고, 자전거보관대를 설치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대형자전거주차장 및 Total-Service Center 1구1개소 설치
또 자치구마다 자전거대여, 수리, 폐 자전거 수거 등 자전거에 관한 일체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Total-Service Center를 운영하고 지하철 환승이 많이 발생하는 역에는 대형 자전거주차장도 설치한다.
자전거 이용자 인센티브 제공 등을 위한 서울시 자전거조례 제정
이와 같은 사업추진에 자치구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자치구 인센티브 평가사업에 자전거이용활성화 항목을 추가하고 자전거 이용자들에게는 박물관과 같은 공공시설 이용시 요금을 할인해 주며, 민간시설에는 자전거 이용시설 설치를 권장하거나 의무화하는 자전거조례도 제정할 예정이다.
이와 같은 사업이 2010년까지 완료되면 서울의 자전거도로는 385㎞가 연장되고, 대형 자전거주차장과 Total-Service Center가 1구1개소씩 설치되어 시민들은 일상 생활속에서 자전거를 이용할수록 스스로 조성되는 쾌적한 환경 속에서 보다 삶의 질이 높아지며, 건강 또한 증진될 수 있게 될 것이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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