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W, ‘아베신조의 정치적 DNA’ 9월 22일 방송
▶ 일본의 새 얼굴, 아베신조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아베신조 현 관방장관이 총재로 당선되었다. 집권당 총재가 총리가 되는 일본에서 아베는 고이즈미의 뒤를 이어 제 88대 총리가 되며, 오는 26일 임시국회에서 총리 지명선거를 거쳐 당일 내 새 내각을 출범시킬 예정! 아베는 ‘일본의 새 얼굴’이 되었다.
1993년, 부친 아베 신따로 전 외상의 선거구를 세습 받아 중의원에 당선 된 후 불과 13년 만에 총리에 등극, 일본 정계의 세대교체를 일군 아베의 `초고속 출세'는 어떻게 가능했을까? 2002년 9월,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의 방북 때 불거진 북한의 일본인 납치 사건이 그때까지 중의원 경력 9년의 평범한 정치인에서 일약 총리 후보감으로 부상하는 계기가 되었는데! 아베신조가 납치 문제에 남다른 관심을 보였던 것은 그의 가족사와도 관련이 있다고 한다. 본 방송에서는 그의 고향이자 지역구인 시모노세키의 현지취재, 그리고 그의 친인척, 초등학교 동창 등 주변인 인터뷰를 통해 오늘의 아베의 성향을 이끈 요인은 무엇인지 들어보았다.
▶ 아베신조의 DNA
아베에게는 외할아버지인 기시 노부스케 전 총리의 정치적 DNA를 물려받았다는 평이 자연스럽게 따라다닌다. A급 전범 용의자로 수감됐다가 석방되어 57년 총리로 취임, 60년 일본 전후 외교사에 남는 미일안보조약 개정을 실현시킨 기시 노부스케. 그에게서 물려받은
성향은 지금의 아베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을까? 또한, 전 외무장관을 지낸 그의 아버지 아베 신따로는 어떠할까?
아베신조가 지금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던 힘은 무엇이고, ‘총리’ 이전에 한명의 인간으로서 그의 몸속에는 어떤 유전자가 각인되어 있는가?
<미국을 습격한 제2의 테러 - 미국 정크푸드>
제2의 테러로 부르며 온 미국을 긴장하게 만든 비만! 거리를 가득 메우고 있는 비만인들의 손을 보면 어김없이 들려있는 것들이 있다. 바로 정크푸드! 칼로리는 엄청나지만 정작 필요한 영양소는 가지고 있지 않은 음식들의 총칭으로 일명 쓰레기 음식들이 미국인의 식탁을 점령해 버린 것이다. 고혈압, 심장병 등 질병을 일으키는 정크푸드에 경계령이 내렸다. 맥도널드와 KFC와 같은 패스트푸드는 물론 커피와 아이스크림가지 표적이 되고 있기 때문인데.. 시민단체의 항의와 소송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미국인의 식탁을 집중 취재했다.
▶ 커피의 비밀
달콤한 휴식의 대명사 커피 한잔이 고칼로리의 대명사 햄버거보다 더 높은 칼로리를 자랑하는 정크푸드라는 사실을 아는가? 미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바나나코코넛프라프치노’ 한잔의 열량은 무려 700Kkal. 스타벅스에서 1년 이상 재직한 직원들은 하나같이 체중이 늘어가는 것을 이상하게 여겨 음료와 제과들에 대해 영양성분 조사를 의뢰했다고 하는데.. 그 결과 높은 칼로리는 물론 엄청난 트랜스지방을 함유하고 있었던 것. (트랜스지방 : 식물성 액체기름을 고체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방으로 심혈관질병의 발생에 영향을 미침) 정크푸드라는 말을 만들어낸 마이클 제이콥스가 대표로 있는 CSPI(공익과학센터)에서는 스타벅스에 음료에 들어간 영양성분을 공개하기를 강력한 요구를 하고 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취재진이 찾아들어간 스타벅스 매장에서는 성분을 알 수 없었다.
▶ 부를 포기하다.
샌프란시스코 외곽의 한 전원주택에 생활의 터전을 마련하고 지내는 존 로빈스. 그는 자연에 가까운 삶은 살기 위해 상상을 초월하는 것을 포기했다. 바로 ‘베스킨라빈스’! 베스킨라빈스, 어브 라빈스의 아들로 세계적인 거대기업 베스킨라빈스의 유일 상속자였던 그였는데. 맛 연구를 위해 아이스크림을 주식 못지않게 먹던 삼촌 베스킨이 젊은 나이에 심장마비로 죽음을 맞자 아이스크림을 등져버린 것이다. 부를 버린 그는 무인도에서 통나무 집을 짓고 십년에 가까운 시간을 보내면서 자연과 함께 사는 삶을 선택하게 되었다. 그래서 사람을 병들게 하는 아이스크림을 만들고 선전하는 대신 건강한 먹거리와 자연에 가까운 삶을 선전하게 된 것이다.
마이클 제이콥스가 아이스크림 회사들에 영양성분을 공개하라는 서한을 보내는 데에도 적극 동조하고 나선 존 로빈스. 소박한 집에서 직접 재배한 채소를 먹으며 각종 강연회와 저서활동을 통해서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그는 60대의 나이임에도 30대 못지않은 건강한 근육질의 신체를 가지고 있었다. 자신의 아버지가 만든 기업을 대상으로 싸움에 나선 그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iMBC 개요
2000년 3월 MBC 미디어그룹의 인터넷 자회사로 출발한 iMBC는 MBC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하여 인터넷은 물론 모바일, 이동방송, ISP, 해외 사업자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새로운 콘텐츠의 기획, 개발, 유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mbc.com
연락처
MBC "W" 장현실 작가 02-789-1577 016-9449-84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