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혁신도시 “브레인 시티”로 조성
지난 5월 2일부터 혁신도시 기본구상(안)과 관련해 용역을 수행 중인 한국도시설계학회는 25일 오후 2시 대구시청 4층 소회의실에서 대구 이전 12개 공공기관 실무자와 노조관계자 및 대구시, 동구청, 토지공사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혁신도시 기본구상용역 3차 보고회를 갖고 “대구 혁신도시 기본구상 마스트 플랜”(안)을 발표한 후 의견을 수렴하였다.
한국도시설계학회는 이번 기본구상 마스트플랜(안)에서 대구 혁신도시는 동구 신서동 일원에 132만 8천평 규모로 수용 인구는 2만 8천명에서 3만2천명, 총 밀도는 60~80인/ha(주거지 밀도는 270~300인/ha)으로서 쾌적한 전원·환경도시로 조성되며,
수도권 소재 12개 공공기관(3,634명)이 2012년까지 이전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수도권 이전 공공기관을 기능군별로 구분하면 산업지원기능군으로 한국산업기술평가원 한국산업단지공단, 신용보증기금, 한국감정원이 있으며 교육학술기능군으로는 한국학술진흥재단과 한국사학진흥재단, 교육인적자원연수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있다. 또 기타 기능군으로 한국가스공사, 한국전산원, 중앙119구조대, 중앙신체검사소가 포함되었다.
특히 이번 기본구상 마스트플랜(안)에 따르면 혁신도시의 성격은“Brain City“로 설정, 지식창조 혁신도시로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보였다.
이를 위한 4대 전략목표 중 우선
- Colorful-City(색깔 있는 도시)는 지구별 차별화(친환경생태지구, 도시형복합업무지구, 미래형혁신지구, 친환경주거지구), 디자인의 가이드라인 수립, 커뮤니티 활성화라는 원칙 아래 차별화된 개발테마와 스트리트 퍼니쳐, 간판 및 사인 시스템, 커뮤니티 코리도, 마을형 단독주택지, 커뮤니티 가로, 연도형 아파트 등의 전략을 제시하였고
- Eco-City(친환경도시)는 친환경 도시공간, 청정에너지 시범도시, 끊김 없는 녹색교통체계라는 원칙 아래 지구 내 산재된 저수지를 활용한 친환경 수공간을 4계절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하고, 지구별로 연결되는 녹색 교통로를 설치하여 접근성을 향상시켜 친자연성을 증대하며 수소 및 재생에너지의 활용 및태양열을 이용한 주택단지를 조성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U-City(지능형도시)는 도시종합정보시스템, 지능형교통시스템 및 도시안전망 도입 교육환경 조성의 원칙 아래 인프라 관리체계 선진화, 대중교통 중심 지능형 교통시스템 도입, U-헬스, 케어시스템 등 도시 안전망 도입과 E-learning 학습개발센터, E-learning 시범학교 설립 등을 들었다.
- Edu-city(교육학술도시)의 경우에는 대구 경북 학원중심도시와 연계, 교육학술 진흥 지원시설, 지역의 정체성 고양이라는 원칙아래 세부 전략으로서는 인근 대학과 연계한 연구단지 조성, 전시 및 세미나시설과 숙박시설 조성, 역사로(歷史路)의 조성을 제시하였다.
대구시는 이번 혁신도시 기본구상(안)과 관련 혁신중심지구에는 국민임대주택을 배제하고 혁신도시 관련 시설만 배치하며 이전공공기관 이외 추가로 공공기관 및 연구소, 기업체, 연수원 등을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크기의 부지와 입지를 제공할 수 있는 유보지를 추가로 확보토록 요구하였으며, 기존 안심지역과 혁신도시가 상호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요청하는 한편 팔공산 초례봉의 수려한 자연환경을 활용한 친환경 전원 및 생태혁신도시로 조성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대구시는 대구 혁신도시는 오는 10월 중 기본구상(안) 용역이 최종 확정되는 대로 내년 3월까지 개발계획을 승인 받고 5월에는 토지보상을 시작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내년 7월 중 실시계획 승인 후 본격적인 공사착수가 가능하고 2012년까지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완료하게 된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공공기관이전지원단 개발계획담당 김점균 053-803-5542
대구광역시 공보관실 진수일 053-803-2213 F.053-803-2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