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녹색자금 관리시스템 확 바꾼다
녹색자금은 맑은 물, 깨끗한 공기 등 산림의 환경기능증진을 위하여 ‘99년부터 복권수익금으로 조성된 자금으로서 그 동안 산림조합중앙회에서 관리하여 왔으나 사업선정, 자금운용ㆍ관리 측면에서 공정성 등에 대한 지적이 있어 왔다.
따라서, 이번「녹색자금관리단」설립은 녹색자금관리의 객관성, 공정성 및 투명성 강화를 위해 녹색자금 관리주체를「산림조합중앙회에서 산림청」으로 이관하고, 독립된 재단인 녹색자금관리단에 위탁 관리토록 함으로서 자금 운용ㆍ관리체계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한편, 녹색자금으로 지원하는 산림환경기능증진사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조치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
산림청은 앞으로 정부가 하기 어려운 민간차원의 산림환경 개선사업, 청소년 산림체험ㆍ교육사업 등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핵심사업 위주로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지원된 사업은 철저하게 평가하는 등 사후관리를 강화하여 국민에게 더 많은 산림의 공익적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녹색자금관리단을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녹색자금관리단은 대표이사인 관리단장하에 총무팀, 사업팀, 자금팀 등 3개 팀으로 구성ㆍ운영된다.
산림청 개요
1967년에 설립된 농림축산식품부 산하의 외청이다. 산림의 보호 육성, 산림자원의 증식, 우량종묘 개발 및 보급, 산림사고 및 병충해 방지, 야생조수의 보호, 목재 수급의 조정, 해외산림자원 개발 및 임산물 수출입 등의 업무를 관할한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임업정책국, 국유림관리국, 사유림지원국, 기획관리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는 임업연구원, 국립수목원, 산림항공관리소와 5개 지방산림관리청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forest.go.kr
연락처
산림정책팀 류광수 팀장 042-481-4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