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 ‘’06 전국 주민자치센터 박람회' 개최

서울--(뉴스와이어)--행정자치부에서는 지방자치의 실시에 따라 주민편의와 복리증진을 도모하고 지역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99년부터 주민자치센터의 설치를 추진하였다.

이번에 전북 익산시에서 개최되는 제6회 전국 주민자치센터 박람회는 주민자치 기능을 강화하고 지역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하여 9월 27~29일까지 3일간 개최 된다.

장인태 행정자치부 제2차관은 개막식에 참석하여 성공적인 박람회 개최를 위해 노력한 관계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익산시(시장 이한수)와 사단법인 열린사회 시민연합(공동대표 박홍순,최영인)이 공동으로 주관하고 행정자치부 등이 후원하는 이번 박람회는 “주민자치센터, 제2의 도약을 준비한다!”라는 목표 아래 다양한 분야로 나누어 프로그램이 운영 된다.

전시관 운영은 전국 2,500여개 주민자치센터를 대상으로 주민자치센터 우수사례를 공모하여 학계·민간단체 등 각계 인사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과정을 통해 우수사례 전시관(48개소) 등이 운영되고 교육·학술 행사로서는 주민자치센터 운영에 대한 정책세미나, 우수 주민자치센터 사례발표 등을 개최한다.

문화교류 행사로서는 전국 주민자치센터 우수동아리 발표회, 시민과 함께하는 길놀이 마당 등이 있으며 참여(체험)행사로서는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체험, 익산 투어(문화유적지 기행) 등의 행사가 진행 된다.

‘01년부터 개최된 주민자치센터 박람회는 그 동안 민·관 파트너쉽에 의한 상호 정보교류로 자치단체의 관심도를 높임으로써 주민자치센터 설치 확산 등 활성화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행정자치부에서는 주민자치센터가 주민의 생활자치와 지역공동체 형성의 구심체로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주민자치센터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안전행정부 개요
전자정부 운영, 민생치안, 재해 재난 관리, 건전한 지방자치제도 개선 및 지방재정 확립, 선거 국민투표, 공무원의 인사 및 복지, 행정조직의 관리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내무부에서 행정자치부, 행정안전부, 안전행정부로 명칭이 바뀌었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는 정부청사관리소, 국가기록원,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지방행정연수원, 이북5도위원회, 경찰위원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spa.go.kr

연락처

행정자치부 주민참여팀 행정주사 이덕환 02-2100-376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