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한국경제학회 ‘청소년 학교경제교육, 어떻게 해야 하나?’ 공동세미나 개최
이번 세미나는 청소년을 위한 경제교육이 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 마련과 학교경제교육의 새로운 좌표를 모색해 봄으로써 학교경제교육을 활성화시키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음.
주요 발표 내용은“수학능력시험에서의 경제 과목 선택에 대한 연구”,“청소년 학교경제교육 실태에 관한 한·미·일 비교”,“경제교육의 비전과 전략”으로서 우리 경제교육의 문제를 짚어보고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 집중 토론할 예정임.
청소년들의 경제교육은 현실적으로 학교 수업에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음. 전국 29개 고등학교 1,549명을 대상으로 경제과목에 대한 학습동기, 수업현황, 가정환경 그리고 교사들의 수업진행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특목고와 일반고, 대도시 지역과 중소도시 이하 지역의 고등학교 학생들 간에 차이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그러나 전체적으로 학생들이 경제과목을 수학능력시험에서 선택하는 주된 요소로는 내적 학습동기에 해당하는 경제에 대한 흥미가 두드러져 향후 경제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본 전략은 수요자 중심의 학생들 흥미를 제고하는 교수학습이나 자료개발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음.
청소년 학교경제교육의 위상이 위축되는 우려할 만한 상황에 있어 중1~고1까지의 국민공통과정 중 경제분야 수업시간은 총 사회과 수업시간의 6.1%에 불과하며, 일반계 고등학교 졸업자 4명 가운데 1명만이 경제 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실정임.
학교경제교육 정상화를 위해서는 관련 전문가 및 전문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하에 교육과정 개편, 교과서 및 보충교재 개발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함.
KDI는 앞으로도 경제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산시키고, 학교경제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올바른 경제지식과 경제마인드를 함양함으로써 경제환경의 변화에 적절히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하고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임.
한국개발연구원 개요
한국개발연구원은 제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수립과정에서 경제·사회개발 정책을 연구하는 전문 연구 기관의 필요성에 따라 1971년 3월에 설립된 연구기관으로서 국민경제의 발전 및 이와 관련된 여러부문의 과제를 연구·분석함으로써 경제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증진시키며, 국제화를 위한 전문인력을 양성함으로써 국가의 경제정책 수립과 경제발전에 이바지 할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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