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홈페이지, 맞춤형 메뉴를 고객 입맛대로
종래 특허청 홈페이지는 정보는 많으나 메뉴체계가 복잡하여 필요로 하는 정보를 살펴보기 어렵다는 고객들의 지적이 있어, 이를 개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번 개편에서는 사용자를 출원서비스고객, 특허정보고객, 고충민원고객, 정책참여고객으로 구분하여 각 고객별 정보검색 동선을 분석해 고객유형별로 메뉴를 재설계한 점이 특징이다. 아울러 유형별로 자주 찾는 메뉴는 고객별 가이드로 활용된다.
예를 들어, 출원서비스 고객의 경우에는 출원절차 상세안내를 비롯하여 온라인출원 이용안내, 수수료 정보, 출원서식, 나의 출원·등록조회 등을 하나로 링크하여 고객가이드로 제공한다. 또한 고객 눈높이에 맞춘 콘텐츠도 많이 추가되었다.
대표적으로 고객과의 대화 형식의 메뉴로 ‘출원에서 등록까지’ 코너를 신설하여 출원에서 등록 및 권리 소멸예고까지 출원 싸이클에 따라 관련 내용을 쉽고 상세하게 안내한다.
특허청 관계자는 ‘이번 개편을 통해 고객유형별로 찾고 싶은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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