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무로에서 한류스타를 만나다
대상지역은 과거 한국의 영화산업의 중심지였던 충무로3가 일대(동서 : 매일 경제신문~영락교회, 남북 : 극동빌딩~쌍용빌딩, 약 42,000평)이다.
※ ‘90년대 이후 영화사, 영화관련 단체가 강남으로 이전되면서 다소 위축되었으나, 아직도 29개의 크고 작은 영화사, 영화기자재 사업장이 있고, 주변에 11개의 극장이 있다.
영화의 거리 조성사업을 통해 충무로는 한류를 활용한 서울관광마케팅의 중심지역이 되고, 한류문화가 끊임없이 확대 재생산 될 수 있는 기반이 될 전망이다.
현재 중국관광객의 경우 방문객의 60%가 한류문화의 영향 또는 한류 판촉활동에 따라 한국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04, 삼성경제연구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관광객의 78.1%가 찾는 서울에는 한류문화의 명소가 없는 실정이다.
※ 일본과 중국의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한류관광의 명소는 춘천의 겨울연가 촬영지, 양주군의 대장금 테마파크가 대표적이고, 경기도에서는 한류우드를 조성 중이다.
우선 충무로 3가~은막길에 강화유리를 설치하고, 영화 스틸사진, 포스터 등 다양한 영화컨텐츠를 전시하는 “그라스로드(Glass road)”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07년에는 충무로 3가 은막길에 어지럽게 얽혀있는 현재의 전선, 정보통신망 등을 지하로 매설하는 지중화사업을 추진한다.
그라스로드를 따라 영화역사의 거리 위를 걷게 되는 체험의 길, 영화의 명장면을 스틸화하여 연결한 보도, 영화의 거리에 어울리는 이색 가로등을 설치하여,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시킨다. 그라스로드길 조성을 시작으로 민간과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면서, 한국영화와 한류스타를 소재로 하는 다양한 카페와 레스토랑이 지역 내 입점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지하철 충무로역사 지하1~4층(4,905평)에는 영화를 테마로 하는 최첨단 문화공간인 영화테마파크를 조성한다.
사단법인 한국영화인협회가 주관하는 민자유치 사업으로 추진되며, 2007년 말 완공할 예정으로 준비하고 있다. 충무로역이 세계최초로 상설 테마관이 있는 지하철역으로 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현재 인공동굴 형태인 에스컬레이터 공간은 외장재를 불연재로 교체하고 환타시스터널로 꾸미며, 승강장에도 스크린도어를 설치하고 외벽을 영화를 테마로한 공간으로 바꾼다.
※ 층별 컨셉 및 조성시설
- 지하1층 충무로 시네파크 : 티켓박스, 홍보관, 테마카페, 미래영상체험실
- 지하2층 M Street : M시네마, DVD룸, 영화 라이브러리
- 지하3·4층 환타시스터널 : 꿈의 길, 꿈의 벽 등
또한 구 필동 동사무소를 활용하여 한류스타 센터를 설치한다.
관광객들과 한류스타가 만날 수 있는 명소로 활용될 센터 내에는 전시관, 소극장(40석 규모), 한국영화의 첨단기술을 알리는 3D입체영화관, 영화원리 체험코너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충무로를 24시간 영화를 즐길 수 있는 테마공간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유치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영화의 거리를 알리는 다양한 상징물이 설치되고, 거리마다 테마가 있는 도심속의 색다른 ‘영화세계’를 구현하게 될 각종 사업들을 추진할 계획이다.
※ 영화관련 상징물 설치계획(안)
- 은막길 5거리에 영화의 거리 상징탑 설치
- 명보극장 부근 등 동서남북 4개소에 영화의 거리 캐노피 설치
- 빌딩 벽면에 한류스타 대형 배너 설치
- 한류스타들의 초상을 돌에 새겨 건물 벽에 부착하는 스타명예의 전당
- 가로등에 유명영화 포스터 전시
※ 테마거리 및 이벤트 사업계획(안)
- 은막길 5거리 중심부에 스타들의 핸드프린팅 동판 설치
- 영화의 날(10월 27일) 기념 스타들의 충무로 퍼레이드 개최
- 명보, 스카라 극장 등 앞에 시대별 영화소품 전시, 영화캐릭터상품 판매
- 야외심야극장 및 라이브광장 운영(지산타워 주차공간 활용)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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