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내수면생태연구소, 고유종 어류 포스터 제작 및 배부

부산--(뉴스와이어)--국립수산과학원 내수면생태연구소에서는 우리나라에만 서식하는 고유어종에 대한 홍보용 포스터를 제작하여 배부할 계획이다.

이번 포스터는 우리나라의 고유종에 대한 목록과 40여종의 물고기 사진이 함께 수록되어 있으며 국민과 청소년들에게 세계적으로 유일한 생물자원인 우리나라 고유종 민물고기들이 얼마나 아름답고 귀한 것인지에 대한 의식을 심어주고 생태계 보존과 교육 자료로 적극 활용코자 제작하였다.

우리나라의 고유종은 중국의 황하와 아무르강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지형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우리 땅의 특성에 적응하면서 살아 왔다. 따라서 중국에 사는 민물고기가 우리나라에도 있지만, 한반도에만 있는 민물고기 또한 많다. 우리나라의 고유종 민물고기는 모두 61종으로 잉어과가 33종, 미꾸리과가 13종으로 고유종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들 중 5종은 북한에만 서식한다.

한편 내수면생태연구소에서는 그동안 우리나라의 주요하천과 호수의 어류 생태 포스터와 어종별 포스터를 담수 생태계 보존과 교육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제작, 어업인 뿐만 아니라 일반인과 각급 학교에 배부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어, 내년에는 우리나라 민물고기의 사진과 생태특성 등을 담은 우리나라 민물고기 책자를 발간 할 계획이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내수면생태연구소 소장 김종화 연구관 홍관의 연구사 전형주, 이완옥 031-589-511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