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중국과 민관우호교류협력 성과

광주--(뉴스와이어)--박광태 광주시장을 단장으로 한 광주시민관교류협력단이 중국과의 경제 및 문화교류에 뚜렷한 성과를 거뒀다.

박시장 일행은 지난달 23∼30일 중국의 옌타이(烟台)ㆍ선양(沈陽)ㆍ꽝저우(廣州) 을 차례로 방문,광주시의 산업기반과 문화도시로서의 위상을 알리고 교류협력 증진 및 강화 방안 등을 마련했다.

이들 지역의 광산업체를 비롯한 기업인들의 교류를 이끌어내고,직항로 개설 협의 등을 통해 대규모 관광객 유치를 위한 발판을 놨다.

방문기간 중 1498만달러(약 144억원)에 이르는 수출계약 의향서를 체결했다.

박 시장은 올해로 자매결연 10주년을 맞는 꽝저우시에서 초대 광주시 명예시장패 전달식을 갖고 양 시의 우의를 과시하기도 했다.

박 시장은 “고도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중국의 주요 도시를 돌며 우리 기업들의 수출 길을 열고 투자 교류의 거점을 확보했다”며 “이들 지역과 교류활성화로 광주시가 대 중국무역에서 톡톡한 역할을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명예광주시장 추대

박광태 광주시장은 29일 오후 꽝저우시 가든타워 대회의실에서 장꽝닝(張光寧)꽝저우시장에게 광주시 명예시장패를 전달했다.

박 시장은 “그 동안 광주시와 꽝저우시간 우호교류협력에 앞장 선 장꽝닝 시장의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며 “앞으로도 양 시가 한ㆍ중의 경제와 문화 교류에 디딤돌이 되자”고 말했다.

장 꽝저우 시장은 “광주시장님과 시민들의 관심과 배려에 깊이 감사한다”며 “광주명예시장이란 영예로운 칭호에 어긋나지 않게 양 시의 상호발전과 시민들의 이해증진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장 시장은 조만간 자신이 직접 광주를 방문해 시민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겠다고 약속하고, 꽝저우시의 간부들과 새마을 연수단 파견 등 교류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꽝저우시에선 양 시의 간부들과 시민ㆍ학생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선대무용단(단장 김미숙 교수)이 꽝저우 청소년들과 합동으로 자매결연 10주년 기념공연을 열어 큰 박수를 받았다.

광주시는 꽝저우시와 자매결연 10년 역사의 상징성을 살려 국제도시로서 위상을 높이고 우호협력관계를 두텁게 하기 위해 지난 6월 광주시의회의 동의를 얻어 장꽝닝 꽝저우시장을 초대 광주시 명예시장으로 추대키로 결정했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박광태 광주시장은 이병화 광주시정무부시장ㆍ전영복 광산업진흥회 부회장ㆍ김태일 광기술원장 등과 함께 꽝저우시 광산업 관계자들을 만나 광주시 광산업 현황을 설명하고 교류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

꽝저우시 측은 상호 광산업단지를 방문하고 투자교류의향서를 맺을 것을 제안했다.

◇수출시장 개척

광주 소재 10개 중소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중국 선양에서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LED 조명기구제작업체인 ‘아이씨에프’는 중국의 네온사인광고설비업체와 100만달러 수출계약을 맺었다.

이 회사는 네온광고시스템에서 LED방식으로 급변하는 중국광고시장에서 중국제품과 차별성을 인정받아 추가로 연간 100만달러의 수출의향을 받았다.

자동차 전장테스터기를 생산하는 지오토(주)는 자동차정비공구 전문판매업체로부터 760만달러 수출의향을 받아냈다.

이 회사 강주용 사장은 “박광태 광주시장 등 민관우호교류협력단이 수출상담회장에 머물면서 우리기업들의 신뢰도를 높여 상담에 큰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선양과 옌타이에서 이뤄진 수출촉진활동에서 모두 8건 1498만달러의 수출계약의향서(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선양시는 신흥경제권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랴오닝성ㆍ지린성ㆍ헤이룽장성 등 동북 3성의 중심지로 광주 중소기업들의 유망시장으로 꼽히고 있는 곳이다.

박광태 광주시장은 자오창이(趙長義) 선양시장대리를 만나 투자 교류와 관광객 유치 등을 협의했다.

선양시측은 박광태 시장에게 광주∼선양 정기항공노선 개설을 요청했다.

박 시장은 선양ㆍ옌타이 현지 기업인 등의 의견을 듣고 “광주공항이 개항공항으로 지정돼 국제항공노선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도록 광주시의 예산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광주공항이 개항공항으로 지정될 경우 현재 주 22편의 국제선 전세기가 60편 이상으로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박 시장 일행은 옌타이에 진출한 LG이노텍과 하광공사 등을 방문해 광주출신 기업인들의 활동상을 돌아보기도 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경제통상과 과장 강왕기 062)613-3710
광주광역시청 공보관실 062-613-213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