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민이 편리하고 안전한 유비쿼터스 행정 실현
【1】U-시민 서비스
서울시는 모바일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시민들에게 유익한 주요 생활정보와 실질적 시정참여가 가능한 모피드(Mobile +Speed) 시스템을 도입한다.
즉, 서울시 모바일 포털의 구축을 통해 2007년 상반기부터 핸드폰 등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교통, 환경, 문화관광 등 주요 생활정보와 채용, 입찰, 시정 등 서울시 관련정보를 제공하고 시민들의 생생한 현장목소리를 듣고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쌍방향의 채널을 제공하게 된다.
그동안 인터넷 매체를 이용해 민원처리, 시민제안, 시정정보 제공 등 다양한 시민서비스를 해 왔으나 인터넷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야외공간에서 이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시민들의 보편적인 통신기기인 모바일을 활용해 서비스를 하기로 한 것이다.
Mopeed는 Mobile을 이용한 신속한(Speed) 정보제공 및 시정참여라는 의미를 담은 신조어로 시정관련 주요정보와 시민 생활정보에 대해 실시간으로 모바일 조회가 가능하고, 회원가입 및 서비스 신청 시민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정보서비스(문자메시지)도 제공하게 된다.
또한, 시민들의 창의적 시정참여 차원에서 오는 10월 오픈 예정인 천만상상 오아시스와 연계하여 시민들의 창의적인 제안이나 바램을 모바일로도 접수받고 주요 시정현안에 대해서는 가입회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한강시민공원 등 시립시설물 예약, 교통불편 및 청소년 유해업소 등 사진·동영상을 이용한 시민신고 코너도 운영할 계획이다.
모바일 서비스 접속방법은
○ 간접접속 : 이통사의 무선인터넷 접속 (순차적 메뉴이동, 접속)
- 휴대폰의 핫키 누름 () → 메뉴 → 서울시 모바일 서비스
○ 직접접속 : 서울시 모바일 접속 전용번호로 바로 접속
- 73685(서울시 할당번호(예시)) → 핫키 → 서울시 모바일 서비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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