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12일, 나눔의 날입니다.”

서울--(뉴스와이어)--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 이세중)는 10월12일(목) 11시에서 12시30분까지 사랑의 열매 회관(중구 정동 소재) 앞마당에서 각계인사와 자원봉사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나눔의 날 선포식’을 갖는다. 나눔의 날은 “매월 12일을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한 사회를 위해 일상 속에서 나눔의 의미를 되돌아보고 실천하는 날”로 정해 펼치는 대국민 캠페인이다.

12일을 나눔의 날로 정한 것은 하나를 나누면 도움 받은 사람도 행복하고, 도움 준 사람도 행복해져 두 사람이 모두 행복해진다는 의미를 담기 위해서다. 나눔의 상징 '빨간 코(일명 Love Nose)'는 나눔을 축제처럼 즐겁게 참여하자는 뜻을 가지고 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10월12일부터 매월12일을 나눔의 날로 정해 대국민적인 사회캠페인을 펼치게 된다.

나눔의 날 선포식에서 각계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12일을 나눔의 날을 선포하고 나눔의 날 상징물 제막식을 갖는다. 공식행사 후 참여한 인사들이 나눔의 상징‘빨간 코(일명 Love Nose)’를 달고 광화문 일대에 나서 시민들에게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나눔 방법을 알리기 위한 거리캠페인을 펼친다.

이날 행사에는 각계 대표가 참여해 자신이 할 수 있는 나눔 실천을 약속하게 된다. 김근태 열린우리당 대표, 신상민 한국경제신문사 사장, 존 필 메리디스 SC제일은행장, 이세중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채시라 홍보대사, 장미희 명지대 교수(영화배우)와 비선어린이집 어린이 40명 등 각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나눔의 상징 일명 ‘빨간 코(러브 노즈)’ 를 달고 시민들에게 나눔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정당 대표로 참석한 김근태 열린우리당 대표는 ‘소속 국회의원 세비 1%를 기부하고 자원봉사 앞장서겠습니다’, 기업 대표 존 필 메리디스 SC제일은행장은 ‘직원들이 월급의 일정액을 기부하는 한사랑나눔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습니다’, 전문가 대표 김승기 소중한눈안과 원장은 ‘라식수술비용 2%를 기부하겠습니다’, 노인 대표 김춘희 할머니는 ‘유산기부와 장기기증을 서약합니다’, 장애인 대표 이윤오 씨는 ‘히말라야 등정 등 장애인들에게 희망을 나누겠습니다’, 방송인 대표 채시라 홍보대사는 ‘자신이 가진 재능을 봉사활동으로 나누겠습니다’, 영화인 대표 장미희 씨는 “나눔실천에 영화인들도 함께 하겠습니다”, 어린이 대표로 참석한 비선어린이집 어린이 40명은 ‘친구와 함께 용돈을 아껴 소중한 곳에 나누겠습니다’라고 약속 나눔판에 서명하게 된다.

대통령 영부인 권양숙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명예회장은 영상메시지를 통해 “국민들도 각자 나눔을 생활화한다면 그 만큼 복지사회를 앞당기게 될 것이다.‘나눔’의 중요성을 함께 공감하고 실천하는 사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세중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은 “경제 및 복지수준이 높아지면서 나눔과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나눔문화는 아직도 기업, 단체 등 이른바‘큰 손, 일회성’기부가 주를 이루고 있다. 나눔의 날은 우리나라 나눔문화 발전에 매우 의미 있는 시작이라고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나눔문화는 소액다수의 정기기부보다는 고액기부자의 일회성 기부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은 편이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모금액을 보면 연말연시 모금액은 2000년 341억원에서 2006년 1,579억원으로 크게 늘어났으며, 연간 총모금액도 2000년 510억원에서 금년 연말까지 2,292억원을 모금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큰 신장을 이루었다. 2000년부터 2006년까지 연말연시 두 달간 모금액이 연간 총 모금액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일회적인 기부가 주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 나눔의 날 행사 주요 참석자 명단

정원식 전 국무총리, 김근태 열린우리당 대표, 신상민 한국경제신문 사장, 김성수 성공회대 총장(제2대 공동모금회 회장), 이세중 공동모금회 회장, 존필메리디스 SC제일은행은행장, 고경화, 정화원 한나라당 의원, 장향숙, 유승희 열린우리당 의원, 정구훈 자광재단 이사장(공동모금회 기획분과위원장), 차인태 이북5도청 평안북도 도지사(공동모금회 홍보분과위원장), 조규환 공동모금회 서울지회장, 신필균 공동모금회 사무총장, 채시라 홍보대사, 장미희 명지대 교수(영화배우), 김승기 소중한눈안과 원장, 김춘희 유산 기부 할머니, 이윤오 희망원정대(지체장애인)

■ 나눔의 날이란?

나눔의 날은“매월 12일,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한 사회를 위해 일상 속에서 나눔의 의미를 되돌아보고 실천하는 날”로 정의할 수 있다.

■ 나눔 참여 방법

행복은 매달 12일 나눔과 함께 찾아온다

한달에 한번, 나눔을 실천하세요!

1. 12일, 직장인 매월 월급의 일정액 나누기 - 한사랑나눔캠페인
2. 12일, 자영업자 매출액의 1% 나누기 - 착한가게캠페인
3. 12일, 어린이, 학생 숨어있는 10원 동전 모아 나누기 - 동전모으기 나눔
4. 12일, 어린이, 학생, 일반인 Love Nose를 끼고 친구를 맘껏 웃게 해주기
5. 12일, 학생, 일반인 내가 가진 재능으로 나누기
6. 12일, 주부 알뜰살뜰 절약해서 기부하기 - 알뜰살뜰나눔캠페인
7. 12일, 어린이, 학생, 일반인 어려운 사람들에게 힘 실어주기
8. 12일, 어린이, 학생, 일반인 결혼, 생일... 특별한 날 기부하기 - 특별한날나눔캠페인
9. 12일, 일반인 매월 12일은 자리양보하기 - 착한 일하기
10. 12일, 일반인 한 잔의 커피, 담배 값을 아껴서 모은 돈 나누기
11. 12일, 일반인 카드, 휴대폰, 마일리지... 잘 안 쓰는 포인트 모아 나누기
12. 12일, 참여문의는 사랑의 열매 홈페이지(www.chest.or.kr) 또는 (02) 6262-3072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개요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국민의 소중한 성금을 모아 도움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에 전달하는 대한민국 대표 모금·배분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chest.or.kr

연락처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홍보팀 김효진 02-360-6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