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필리핀 인력송출 양해각서(MOU) 갱신체결

서울--(뉴스와이어)--이상수 노동부장관은 아투로 브리언 (Arturo D. Brion) 필리핀 노동고용부장관과 필리핀 인력의 송출·도입을 위한 외국인고용허가제 양해각서(MOU : Memorandum of Understanding)를 20일 11시 노동부에서 갱신체결 한다.

이번 MOU 갱신체결은 지난 2004년에 체결한 양해각서의 유효기간(2년)이 만료된데 따른 것이다.

‘04년 8월 17일 외국인고용허가제 시행이후 올 8월말 현재 57,856명의 외국인 근로자가 고용허가제로 국내에 취업하였으며, 그 중 필리핀 근로자는 13,123명(약 23%)으로 베트남과 함께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한다.

금번 MOU는 ‘04에 체결했던 MOU와 비교하여 송출과정의 투명성·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외국인 근로자가 부담하는 송출비용 산정 내역 및 총액의 사전 제공, ▲근로계약 체결, 사전교육 이수, 비자신청 등 입국준비 진행상황 등에 대한 전산정보 공유 확대, ▲고용허가제 현지 홍보 강화 등의 내용이 새로이 추가·강화되었다.

필리핀 근로자를 고용하고자 하는 사용주는 노동부 산하 지방고용지원센터(☎1588-1919)에서 원하는 조건의 근로자를 알선 받아 근로계약을 체결하면 된다.

고용노동부 개요
고용노동부는 고용정책의 총괄, 고용보험, 직업능력개발훈련, 고용평등과 일 가정의 양립 지원, 근로 조건의 기준, 근로자 복지후생, 노사관계의 조정, 노사협력의 증진, 산업안전보건, 산업재해보상보험 등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다. 조직은 장관과 차관 아래에 기획조정실, 고용정책실, 통합고용정책국, 노동정책실, 직업능력정책국, 산재예방보상정책국, 공무직기획이 있다. 소속 기관으로는 6개 지방고용노동청, 40개 지청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el.go.kr

연락처

외국인력고용팀 황효정 사무관 02-2110-708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