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직업훈련교도소, 수형자들의 기술활용 사무실 리모델링 등 예산절약
주인공들은 영선에 출역하고 있는 5명의 수형자들로 사회에서 인테리어를 경험한 수형자가 있어 그 기술을 활용하여 외부업체에 맡기면 1억 2천만원 상당의 공사비가 들지만 4천만원을 가지고 깨끗하고 훌륭한 체육실 및 사무실을 만들어 주었다.
직원체육실은 40평으로 탁구장 , 당구장이 설치되어 있어 직원들이 항상 이용하는 시설로 처음에는 수형자들의 기술을 활용하여 공사를 한다는 것에 많은 부정적인 시각이 있었지만 지금은 칭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한 보안과장실, 분류과 사무실, 교무과장실을 새로이 리모델링하여 새 건물에 버금가는 사무실로 만들어 놓았다.
5개월의 공사 끝에 완성하였으며 작업에 참여한 수형자들도 자신의 기술이 많은 직원들에게 깨끗한 휴게실 및 사무실을 제공하였다는 것에 대해 흡족한 표정을 지었다.
작업에 참여한 한 수형자는 작업을 하면서 기술에 대한 자신감이 더 생겼다면서 이 기술을 가지고 사회에 나가면 꼭 활용하여 창업을 하고 싶다며 굳은 재활의 의지를 내보였다.
청송직업훈련교도소 개요
1983.3.9 청송제1보호감호소로 개칭한 이후 사회보호법이 폐지됨에 따라 2004.12.31 청송직업훈련교도소로 직제를 개정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현재는 정예직업훈련교도소로 탈바꿈 하기 위하여 리모델링공사가 한창이다. 수용정원은 600명이고 현재는 약 200명이 수용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cheongsongvt.corrections.go.kr/
연락처
청송직업훈련교도소 총무과 교위 강창석 054-872-950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