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소방본부, 고객맞춤형 ‘U-119’ 안전상품 개발ㆍ보급

무안--(뉴스와이어)--전남도소방본부는 19일 유비쿼터스(Ubiquitous) 시대를 맞아 공공 안전서비스 혁신 및 안전전남 실현의 일환으로 고객맞춤형·고품격 ‘U-119’ 안전상품을 개발ㆍ보급키로 했다.

이에 따라, 도 소방본부는 즉시 가능한 서비스 아이템은 자체 계획에 의거해 시행중에 있고, 연차적으로 추진 중인 ‘U-119’안전상품에 대해서는 관련 기반시스템을 구축, 순차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현재 실행 중인 서비스아이템을 보면 지난 8월말부터 시행되고 있는 ‘Help me, 119!’서비스의 경우,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들에게 긴급 상황시 구조·구급서비스는 물론 통역·길안내 등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 지난 9월부터 시행 중에 있는 ‘생명나누미’서비스는 소방헬기 2대를 활용해 장기나 뇌사자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송하는 네트워크를 구성, 장기이식의 성공률을 높이는데 있다. 특히, 보건복지부와 공식협약을 체결해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으로 있다.

아울러, 내년부터 실행 예정인 ‘U-안심폰’의 경우는 소방관서에 질병자, 고령·독거 어르신, 장애우, 나홀로 어린이, 외국인 등의 전화번호와 질병 등 신상정보를 사전에 ‘데이터베이스(DB)화’해 119신고시 해당 신고자 번호로 등록된 DB정보가 자동으로 출동대에 통보된다.

도 소방본부는 이를 통해, 보다 신속하고 전문적인 응급처치 및 전문병원 이송으로 응급환자 소생율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고 해당 병원 및 환자 주변 관계자에게 통보·연계하는 통합 안전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방침이다.

도 소방본부는 ‘U-119’서비스가 조기에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서비스아이템별 대상고객 중심으로 직접 방문 설명, 안내문 발송, 온·오프라인(On/Off line) 홍보, 일반보험상품과의 연계 등 전략적이고 실효성 있는 기업형 홍보·마케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혁신브랜드 ‘U-119’안전상품 시스템을 연차적으로 구축, 사업추진을 시행해 119구조ㆍ구급서비스에 대한 도민의 신뢰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나갈 방침이다.

한편, 유비쿼터스는 라틴어의 ‘언제나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나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통신환경을 말한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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