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상공회의소, ‘서울지역 기업애로해소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이번 협약은 민선4기 ‘창의와 활력이 넘치는 경제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일환으로 양 기관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여 서울지역 기업들의 경영상 애로와 불편사항을 처리하기 위한 것이다.
서울시는 이미 2004년 6월 기업민원 전담기구인 「Biz119」를 출범시킨 이후 ‘직접 찾아가는 중소기업 현장방문 서비스’ 등 획기적인 기업애로해소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 결과 ‘05년 한해 142건의 불편사항을 발굴하여 65건을 개선하는 성과를 거두었고, ‘06년 10월 현재 64건의 기업애로를 발굴하여 42건을 해결했다.
서울상공회의소는 2006년 7월「기업애로종합지원센터」를 설립하고 경영애로를 전화 상담하는 콜센터 및 세무·회계·마케팅·노무 등 분야별 전문가와 대면 상담할 수 있는 종합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와 상의는 본 협약을 계기로 서울상공회의소 산하 자치구 상공회를 통해 접수되는 지역별 기업애로 및 업종별 기업단체의 공통 건의사항 등을 본격적으로 발굴·해소할 계획이다.
특히, 시정 관련 민원임에도 불구하고 중앙부처를 거쳐 다시 서울시로 이첩되는 민원처리 과정을 개선·단축하여 보다 빠르고 정확한 기업애로 해소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와 상의는 이번 협약을 토대로 ‘중소기업 공동 현장방문단 운영’, ‘합동 기업 간담회 개최’ 등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며 기업의 입장에서 가장 편하고 쉽게 애로사항을 전달하고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경영기획실 금융도시담당관 공 석 02-6321-4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