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공무원단 후보자과정 제2기 수료생 221명 배출
고위공무원단 후보자과정은 고위공무원에게 요구되는 자질 및 역량배양을 목표로 지난 7월 사전역량진단을 시작으로 3개월간 맞춤식 역량교육과 직무 병행식 액션러닝 교육으로 진행됐다.
역량교육은 입교 전에 역량진단을 실시하여 개인별 역량수준을 분석하고, 개인이 선택한 2개 이상의 역량과목 교육을 통해 필요역량을 강화시키는 심화교육 과정으로 운영되었으며, 교육과정 이수 후에는 역량개발계획서를 제출토록 하여 평가를 실시하였다.
교육과정에 참여한 기획예산처 과장은 역량심화교육을 마치고 “고위공직자가 지녀야 할 혁신적 사고와 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조직혁신을 주도하는 기법을 배웠다”고 교육 과정을 평가했다.
또한, 직무병행식 액션러닝을 도입하여 업무환경과 교육이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하였다. 액션러닝 교육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액션러닝을 위해 44개 팀을 편성하였고 교육생들은 부처의 현안업무위주로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3개월간 현장조사와 설문조사, 전문가 초빙 등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연구결과는 부처 차관에게 발표하고 각 부처 차관, 관련분야 전문교수 등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액션러닝 우수팀 2개 팀을 선정하였다.
워터피아팀(해양수산부)은 “중앙공무원교육원의 커뮤니티를 활용함으로써 정보와 아이디어를 쉽게 공유할 수 있었고, 액션러닝 교육을 통해 이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행정현장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할 수 있어서 배운 내용을 향후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밝혔다.
중앙공무원교육원 이성열 원장은 “개방과 경쟁의 공직이라는 무대에서 관객인 국민으로부터 사랑받고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위공무원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금번 교육과정을 통해 얻은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고위공무원으로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활용하고 실천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중앙공무원교육원은 상·하반기를 거쳐 총 400명의 고위공무원단 후보군을 배출하였으며, 교육과정 수료생은 이후 역량평가를 통과해야 고위공무원단에 진입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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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공무원교육원 인재양성2팀 최영주 02-500-85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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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2월 21일 1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