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옥션과 Q마크 농산물 온라인판매 제휴
이번 협약으로 충남도는 1,7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한 국내 대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옥션을 통해 양질의 Q마크 농산물을 전국에 판매할 수 있고, 옥션은 자사 사이트를 통해 고품질의 충남 도지사추천 Q마크 농산물을 옥션 회원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선보일 수 있어 양자간에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앞으로 옥션에서 판매되는 Q마크 농산물은 마늘, 인삼, 젓갈 등 지역특산물을 비롯해 햅쌀, 유기농채소, 가공김치 등 총 160여개 품목으로 수입 농산물 개방 확대로 판매촉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옥션은 Q마크 농산물 판촉을 위해 사이트 이벤트, 배너광고 등 자사의 인터넷 마케팅을 활용할 예정이며 향후 사이트 내에 별도의 판매코너를 신설할 계획이다.
또한 충남도는 제품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판매,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제휴는 인터넷을 통한 농산물 구매 증가, 웰빙 식품에 대한 수요증가로 인해 인터넷 쇼핑에서 프리미엄 농산물을 보다 손쉽게 구입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충남도는 메이저급 전자상거래 업체와 손잡고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온라인을 통한 농산물 판매 시장을 선점하는 효과를 누리게 됐다.
이완구 충남도지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충남도의 우수 농산물 판매망을 전국으로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며 “수입농산물 개방확대로 우수농산물을 생산하고도 판매촉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의 신규 수익원 창출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박주만 옥션 사장은 “인터넷 농산물시장의 확대와 더불어 웰빙 바람과 함께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옥션에서도 차별화된 브랜드 농산물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며 "이번 협약 체결로 수입농산물 개방확대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에 수익 창출원으로 자리잡기를 바란다" 라고 말했다.
충남도는 조만간 지역의 우수농산물을 G마켓과 인터파크 등과도 전략적 업무제휴를 통해 온라인 판매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충남도는 지난 27일 충남농업기술원에서 Q마크 지정자 전원을 대상으로 옥션과의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상품판매 및 입점요령에 대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였으며, 옥션은 11월초 ‘충남Q마크 브랜드대전’을 열고 서산마늘, 청양고추, 가공 김치 등 총 30여개의 김장용 농산물과 금산인삼 등 충청남도 Q마크 인증 농산물을 평균 30%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특히 금산인삼 특별전에서는 밭에서 바로 뽑은 수삼을 시중가보다 최고 30%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며 선물용 인삼제품도 시중가보다 20%이상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Q마크는 충남도지사가 품질을 추천하는 충남도 농특산물에 부착하는 마크로써 각 분야 전문가들의 현장확인과 품질검증을 거친 제품이다. ▲품질 고급화와 안전성 강화를 위해 정기적인 농약 잔류검사를 하는 등 사후관리를 철저하게 시행해 소비자들이 믿을 수 있는 프리미엄 농산물이다. ▲1품목 1지도 감독공무원을 지정해 시장 출하전 검사와 출하품 검사를 월 2회 이상 실시하는 등 안전한 관리가 이뤄지고 있다. ▲Q마크 지정제도는 지난 1996년 처음 시행되었으며 총 161개의 품목이 Q마크 지정을 받았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청 농정유통과 유통가공담당자 장인동 042-220-3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