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개방형 웹 진화 위해 주요 서비스 API 공개

서울--(뉴스와이어)--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은 다음이 축적한 서비스와 기술 공유를 통해 사내·외 역량 있는 개발자를 지원하고, 기술 파트너쉽을 육성하고자 다음 DNA(Developers Network and Affiliates,http://dna.daum.net)를 공식 오픈한다고 31일 밝혔다.

특히 다음 DNA를 통해 다음 內 축적되어 있는 풍부한 UCC(User Created Contents)를 활용한 서비스 개발 및 사용자 도구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s)를 전격 공개할 계획이다. 또한 개발자들의 기술력 향상을 위한 기술 지식 공유 및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다양한 개발자 지원 정책을 펼칠 방침이다. 즉 국내 개발자들과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비전을 공유함으로써 차세대 웹 플랫폼 환경으로 진화해 나가는 인터넷 산업의 미래 발전에 기여해 나간다는 계획.

API란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이 없이도 특정 프로그램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한 일종의 개발 도구 이다. 이번 다음이 공개하는 API로는 ▲신지식·게시판·카페·블로그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검색 API ▲글쓰기 및 동영상 업로드 등이 가능한 블로그 API ▲특정상품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상품 검색을 제공하는 디앤샵 API ▲ 할인 항공권등을 검색할 수 있는 여행 API 등으로 향후 카페 등 커뮤니티 서비스로 API 지원을 확장 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사용자가 즐겨 사용하는 서비스에 대한 API를 공개해, 활용도를 높인 점이 돋보인다.

특히 사용자들은 다음의 최대 경쟁력으로 평가받는 주요 UCC서비스인 카페, 게시판, 블로그 검색 결과를 자신의 홈페이지에서 이용하거나 다른 서비스와 결합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쇼핑 서비스인 '디앤샵 API'를 활용하면, 디앤샵이 제공하는 특정 상품에 대한 정보나 단어에 따른 상품 검색을 자신의 블로그 방문자를 비롯해 활용하고 싶은 서비스에 적용해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다음 원종필 기술위원장은 “다음은 그 동안 참여와 공유를 기반으로 한 사용자 중심의 인터넷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웹2.0 기술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왔다”며, “다음의 경쟁력 있는 데이터 플랫폼을 공개하고 외부 기술개발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창의적 서비스 개발 및 비즈니스를 개척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다음은 기술ㆍ개발 관련 내용을 공유하는 DNA를 통해 ▲오픈API 공개 및 개발 가이드라인과 ▲오픈API로 구현된 우수 샘플 코드 및 서비스 예제 ▲ 공개 소프트웨어 지원 정책 ▲다양한 기술 주제에 대해 다음 內 개발자들이 논문 형태로 작성한 우수 테크 노트 등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오픈 API를 활용하는 외부 개발자 뿐만 아니라 전체 개발자들에 대한 지식 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 할 방침이다.

웹사이트: http://www.daum.net

연락처

Communication Planner 박현정 6718-0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