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신기능 ‘RFID' 센서태그 기술개발
따라서, 향후에 온도정보가 필요한 ‘혈액, 식.의약품, 자동차, 교통 및 환경관리’ 등에 획기적인 관리방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즉, 혈액 팩에 붙인 RFID 태그에 혈액의 이력과 그간의 온도변화 등 관리상태가 기록, 저장됨으로써 실제 혈액 공급 시에 관리정보를 알 수 있어 효율적이고 안전한 사용이 가능케 되기 때문이다.
ETRI가 개발한 ‘반 능동형 센서 태그’는 이처럼 환경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온도 뿐만 아니라 향후 습도, 진동, 압력 등에 대해서도 정보를 저장해 알려줄 수 있다.
ETRI 텔레매틱스.USN연구단 RFID시스템연구팀 최길영 팀장은 “현재 보드형태로 만들어진 본 기술은 향후 저가의 소형 칩으로 개발할 예정이어서 틈새시장의 공략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ETRI는 현재, 관련제품의 국제표준화 작업을 활발히 진행 중이며 상용화 시점은 2008년 이후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이번에 개발된 '900MHz대역 반 능동형 센서태그 보드 및 리더기술‘은 정보통신부 선도기반기술개발 사업으로 수행되었으며 빅텍, 대덕 GDS, 아시아나 IDT, 세연테크놀로지, 한맥 ENG와 공동연구를 통해 이뤄졌다.
ETRI는 오는 7일부터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RFID/USN KOREA 2006‘ 국제전시회 및 컨퍼런스 행사에 센서 태그 시스템을 출품, 개발된 기술을 시연한다고 밝혔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개요
ETRI는 전전자식교환기 (TDX), 디지털 이동통신시스템(CDMA)등의 정보통신 기술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우리나라가 정보통신 강국으로 진입하는데 획기적인 기여를 해 온 국내 최대의 정보통신 국책 연구 기관이다.
웹사이트: http://www.etri.re.kr
연락처
RFID/USN연구그룹장 표철식 042-869-1710
홍보실 정길호 042-860-675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