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 해외채권 1.5억달러 성공적 발행으로 공기업으로서 국제적 최고 신인도 획득
금번 채권발행은 북한 핵실험이라는 시장불안요인에도 불구하고 투자자의 변동금리채권과 한국 준정부채권에 대한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투자설명회 개시이후 이틀만에 신속하게 발행조건을 결정하므로써 발행금리를 절감하였으며,
국내 뿐만아니라 세계적 물관리 기업보다 우수한 재무구조와 국가등급보다 높은 국제신용등급(무디스:A2)을 가진 공사의 높은 신인도가 투자자의 선호도를 높임으로써, 아시아계 중앙은행을 비롯한 은행, 펀드 등 20여개 기관투자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투자자의 지역분포는 유럽 29%, 한국 20%, 홍콩 등 아시아 51% 이다.
국제금융시장에서도 금번 채권의 이자율이 유사기관 채권과 비교하여낮은 수준에서 결정되었으며, 소규모 발행이었음에도 투자자가 아시아와 유럽지역에 고르게 분포되는 등, 북한 핵실험 이후 최초의 한국물로서 성공적으로 발행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국제금융센터는 북한 핵실험 등으로 악화된 차입환경에도 불구하고, 수자원공사가 양호한 금리조건으로 해외채권을 발행함에 따라 외평채를 비롯, 연내 외화채권 발행을 준비중인 한국계 기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금번 채권발행을 통해 조달된 자금은 다목적댐과 광역상수도 등 사회간접자본시설 건설에 사용될 예정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부채비율 20.2%의 건전한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비상장 공기업임에도 매년 Annual Report 발간, 정례적인 해외 기업설명회 개최, IR 웹페이지 운영 등 지속적인 IR(Investor Relations)활동을 벌여 왔으며, 지난해 10월에는 한국계 기관으로는 최초로 10년만기 유로화채권(1억유로)을 발행한 바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개요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기후환경에너지부 산하의 공기업으로, 대한민국의 수자원을 종합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하는 국내 유일의 물 전문 기관입니다.
가장 핵심적인 역할은 소양강댐, 충주댐 등 전국의 주요 댐과 보를 건설·운영하여 홍수와 가뭄 같은 물 재해를 예방하고, 광역상수도망을 통해 가정과 산업 현장에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심화되는 기후위기에 대응하여 댐과 하천을 아우르는 통합 물 관리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물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수력·수상태양광·조력 등 물을 이용한 청정 재생에너지를 생산하여 탄소중립 사회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K-water는 '세계 최고의 물 종합 플랫폼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국민 누구나 혜택을 누리는 물 복지를 실현하고 글로벌 물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water.or.kr
연락처
한국수자원공사 재무관리처 자금팀장 임형길 042-629-2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