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약품, 한국노바티스와 공동마케팅 실시
그 동안 국내제약사와 외자사간 처방약 위주의 공동마케팅 사례는 있어 왔지만, 일반의약품에 대한 사례는 드문 일이어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니코틴엘'은 금연보조제의 특성상 장기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제품의 안정적인 수요를 창출하면서 동시에 일반의약품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정부의 강력한 흡연규제 정책에 의해 의약품 금연보조제 시장이 날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NRT(Nicotine Replacement Therapy) 즉, ‘니코틴 대체 요법제’의 하나인 금연패취제를 찾는 고객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동그란 형태의 제품인 ‘니코틴엘’은 니코틴의 안정적 방출을 통해 효과적으로 흡연욕구를 억제해 의지만으로 즉, 아무런 니코틴 대체요법의 도움 없이 금연을 실천할 때 보다 금연성공율을 2배 이상 높여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금연패취제의 경우 방출량의 안정적 조절이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방출량이 많을 경우 어지러움, 구토 증상 등 부작용 발생 위험율이 높아지고, 방출량이 적을 경우 흡연욕구가 지속되어 금연 성공률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니코틴엘’은 니코틴의 방출을 안정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개발된 패취제라서 효과적으로 흡연욕구를 억제하면서, 부작용 발생 가능성은 낮추도록 디자인된 제품이다.
니코틴엘은 3단계 금연보조제로서, ‘니코틴엘 TTS30(1단계), 20(2단계), 10(3단계)’ 세 가지 제품으로 출시되어 있다. 하루 담배 한 갑 이상을 피우는 심한 흡연가의 경우 1단계부터 각 단계별로 4주씩 12주간, 하루 한 갑 미만인 일반 흡연가는 처음 2단계를 8주 동안 적용한 다음 4주간 3단계를 적용하여 총 12주 동안 사용하면 금연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부착부위는 털이 없는 신체부위 중 팔 안쪽이나 엉덩이 등에 붙이면 된다.
국내 금연보조제(의약품) 시장은 IMS 헬스데이터를 기준으로 2004년 71억, 2005년 228억을 기록하며 크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는 250억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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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6월 5일 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