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시설관리공단, 행정자치부 경영평가 ‘전국 우수공기업’ 선정
행정자치부의 경영평가는 책임경영, 경영관리, 사업운영, 고객만족 등 4대 지표로 구분하여 실시했다.
책임경영부문에서는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6시그마 도입, 경영정보시스템(MIS)의 운영으로 통합시스템의 구현, 공단Vision 및 윤리헌장 제정,선포로 청렴한 공직자상의 구현과 혁신리더를 구성하여 정기적 토론회운영, 경영혁신의 내실화 추진, 지방공기업 최초로 선후배 직원간의 멘토링제도 도입, 활성화, 아이디어를 실용화하기 위한 제안제도의 활성화를 통한 창조경영에 노력한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경영관리부문에서는 성과주의에 기초한 팀제 도입으로, 결재단계의 축소와 팀장 복수 직위제 운영 및 직위공모제 실시, 노사화합과 노사기반 구축을 위한 노사공동평화선언, 노사협의회 구성, 운영, 직원 고충처리제도 운영 활성화 다면평가 시스템 도입 등에 노력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시설관리공단의 이번평가는 사업운영 부문에서 중·장기 경영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T/F팀 운영, 시설관리공단 중에서 성과관리시스템(BSC) 최초 도입, 운영에 따른 행정자치부로부터 선도 공기업으로 선정,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장애아동 체육프로그램 무료 운영, 소년·소녀 가장 방학 중 무료특강 프로그램 운영과 자체 직원들로 구성된 희망나누미, 사랑의 쌀독, 사랑의 헌혈, 1사 1촌 자매결연 등을 추진한 사항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사회에 공헌하고 봉사하는 지역밀착형 윤리경영을 실천함으로서 올바른 기업상 정립에 노력하였으며, 학습조직을 통하여 고유 업무와 연계한 아이디어 발상을 활성화하여 특허(지식재산권)를 획득하여 사업화를 추진한 것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고객 만족부문에서는 고객서비스 실천 매뉴얼 제작 활용, 고객 전화 응대 교육, 월 1회 친절교육 실시, 친절강사 양성,자체 CI제정, 통합에 따른 CI선포식 개최, 고객서비스 헌장 제정, 스마일라인 운동 전개, 혁신포스터 제작및 게시, 고객의견(VOC) 수렴창구 운영, 고객 서비스 실천 사례 발표회 등 타 공기업과 차별화된 중점시책 추진을 위해 노력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경영평가는 행정자치부에서 공기업의 방만한 운영과 고비용 및 저효율 경영을 사전 차단하고 재무 건전화와 상벌 인센티브를 통한 공기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매년 실시하는 평가 제도로 최우수, 우수, 기타로(가,나,다,라,마등급)정하여, 기관성과급을 지급하는 제도로 부천시시설관리공단은 창립 7년만에 우수공기업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시설관리공단 관계자는 “공단의 향후 목표는 효율적 고품질의 공공서비스를 제공 하여 고객가치 창조를 최우선으로 2007년 경영평가에서 전국 지방공기업 1위를 목표로 김인규 이사장을 중심으로 전 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달려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웹사이트: http://www.bc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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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시시설관리공단 전략마케팅 계장 남두현 032-340-0721
이 보도자료는 부천시 시설관리공단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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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3월 17일 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