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기후센터, ‘기후정보의 사회 경제적 활용 워크샵’ 개최

뉴스 제공
APEC기후센터
2006-11-15 16:44
부산--(뉴스와이어)--APEC 기후센터(사무총장 박정규)는 개소 1주년을 기념하여 오는 11월 17일(금) 부산 그랜드 호텔에서 ‘기후 정보와 미래 산업’이라는 주제로『기후 정보의 사회·경제적 활용』에 대한 워크샵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샵에서는 선진국들의 기후정보 활용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국내 기업들의 성공사례를 토대로 기후정보와 산업과의 효과적인 접목과 기후정보 활용의 저변확대를 통해 지역사회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게 된다.

급변하는 기후·환경에 따른 미래 산업의 발전방향과 대응전략을 조망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는 이번 워크샵은 주제발표와 토론형식으로 진행되며, 해양, 항만, 레저, 금융, 건설, 제조, 에너지, 유통 등 다양한 기후관련 산업과 학계 및 정부부처 전문가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주제 발표에서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김태혁 교수는 사회·경제적 위험관리 대상이 된 기후관련 파생상품의 종류와 이의 경제 사회적 유용성 및 활용실태에 관하여, 삼성방재연구소 김용달 소장은 손해보험산업 분야에서의 기후정보 활용사례, 한국증권선물거래소 황정호 상품개발총괄팀 차장은 날씨파생상품의 중요성과 도입현황, STX 조선의 이훈식 팀장은 조선업계에서 기상정보활용의 성공사례를 발표한다.

Program
기후정보의 사회·경제적 활용 워크샵(14:00-17:00)
주제: 기후정보와 미래산업

개 회 식 (14:00-14:30)
개회사: 기상청장
환영사: 부산광역시장
축 사: 한국기상학회장

주제발표 (14:30-15:30)
김태혁 교수 (부산대학교)
김용달 소장 (삼성방재연구소)
황정호 차장 (한국증권선물거래소)
이훈식 팀장 (STX조선)

패널토론 (15:50-17:00)
이 영 (부산상공회의소 부회장)
이영활 (부산광역시 경제진흥실장)
강인식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연구소장)
황진택 (삼성지구환경연구소 상무)
하경자 (대한여성과학자협회 부산경남지부 회장)
김동식 (케이웨더주식회사 대표)


APEC기후센터 개요
APEC 기후센터는 아.태지역의 이상기후 감시 및 예측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2005년 APEC 회원국 합의에 의해 설립된 기관이다. 아․태지역의 기후변화 및 변동의 파급효과를 경감 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최적의 기후예측 정보를 생산, 아.태지역 번영에 이바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pcc21.org

연락처

【연락처】 APEC 기후센터 담당 홍유미 (051) 668-74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