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공학회 윤리헌장 선포

서울--(뉴스와이어)--우리나라 자동차공학을 대표하는 비영리 학술기관인 한국자동차공학회(회장 이현순[李賢淳] - 현대기아자동차 사장, 사진)에서는 11월 23일(목)에 개최되는 2006년도 정기총회에서 윤리헌장을 선포한다.

한국자동차공학회는 SCIe에 등재된 영어논문집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와 한국학술진흥재단에 등재된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을 발간하고 있으며 학계, 연구계와 산업계의 자동차공학분야 전문가 및 학자들이 연구개발한 결과를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을 통해 발표해오고 있다.

우리나라 자동차공학을 대표하는 논문집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발전하고 있는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에 그동안 논문표절이나 도용 등의 예는 없었지만 8,400명의 회원들에게 개인의 윤리성을 고양하고 명예, 청렴, 권위를 지켜나가도록 하기 위해 윤리헌장을 선포하게 되었다.

한국자동차공학회 윤리헌장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한국자동차공학회 윤리헌장

한국자동차공학회(이하 학회) 모든 회원 및 임원들에게 아래와 같은 윤리적 원칙을 정하여 실천하며, 자동차공학 발전을 위해 전문가로서 개인의 윤리성을 고양하고 명예, 청렴, 권위를 지켜나가도록 한다.

1. 학회 회원은 인류의 긍정적 발전과 복지향상을 위하여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고 기여하여야 한다.

2. 학회 회원은 학회활동을 통하여 우리나라 자동차공학과 산업 발전에 기여 하고 공익 증진에 노력하여야 한다. 또한, 자동차공학 전문가로서 자기분야에 성실히 봉사하고 경쟁력과 권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3. 학회 회원은 교육, 연구 활동 및 결과 발표 그리고 현실 참여에 있어 정직하고 공정하게 처신하며, 윤리성과 학자적 양심에 충실하여야 한다.

4. 학회 회원 학회의 설립목적에 반하고 훼손하는 제반활동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5. 학회 회원은 타인의 연구나 주장의 일부분을 자신의 연구나 주장인 것처럼 논문이나 저술에 제시해서는 안 되며, 타인의 연구 및 개발실적을 존중하여야 한다.

6. 논문 및 연구관련 심사와 자문을 하는 회원은 오로지 학문적 양심에 따라 공정하게 심사하여야 한다.

7. 학회 회원은 연구수행과 관련하여 취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부당하거나 부적절한 이득을 추구하여서는 아니 된다.

웹사이트: http://www.ksae.org

연락처

한국자동차공학회 김은태 사무국장 02-564-3971

이 보도자료는 한국자동차공학회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